[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해결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반응형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해결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음)

 

 

티스토리, 네이버 등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좋은 컨텐츠로 많은 사람들이 내 포스팅을 보는 것이 목적이다. 그로 인해서 발생하는 수익은 덤이고. 티스토리 블로그 하시는 분들은 대부분 구글 서치 엔진을 사용할 것으로 생각이 된다. 거의 입문 단계에서 등록을 해두는 것이 관례일 정도니 말이다.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다.

 

 

 

[블로그] 티스토리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구글 검색 등록 (구글서치콘솔 html 태그 / RSS / Sitemap.xml)

[블로그] 티스토리 방문자를 늘리기 위한 구글 검색 등록 (구글서치콘솔 html 태그 / RSS / Sitemap.xml) * 티스토리를 통해 부자가 될 것이다. 블로그를 하는 이유는 다양하다. 각자의 사유는

jinoki.tistory.com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범위

 

사실 드라마틱한 차이는 별로 느끼지 못한다. 일단 비교군이 없어서 얼마나 많은 방문자가 상승이 일어났는지 알 수 없으며, 그로 인해서 그냥 미신처럼, 하나의 부적처럼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오랜만에 구글 서치 콘솔을 들어가보았더니 색인 생성 범위에 패이지가 거의 75% 이상 제외가 되었다. 도통 알 수가 없는 상황이다. 광고가 있는 것도, 성인이나 불법 게시글이 있는 것도 아니다. 그냥 내 블로그가 아직 인기가 없어서 그런가보다. 그래도 139건 중 115건이 제외되는 것은 조금 너무하지 않나 싶다.

 

 

115건 제외 중 오늘은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 이슈를 좀 해결해보고자 한다. 발행되는 양이 많아서 크롤러가 긁어가지 못하는 것일 수도 있으나 너무 한다고 생각을 한다. 86개의 페이지를 오늘 한 번 푸닥거리 할 생각이다. 404 코드 에러는 블로그 다시 시작할 때 기존의 게시글을 다 지워서 나타나는 오류이기에 무시해도 될 것 같다.

 

그럼 도대체 왜 현재 색인이 생성되지 않는다는 이런 무서운 이유로 내 포스팅은 제외가 될까?

 

 

 

구글 서치 엔진의 도움말을 보면 다양한 이슈 상황에 대해 정리를 해 두었다. 물론 이런 도움말은 하나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이 정설이지만, 그래도 의도는 알아야하기에 읽어보았다.

 

단순히 크롤러 과부하로 인해 아직까지 긁어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 포스팅을 업로드하면 적어도 몇 주는 검색이 되지 않는다고 보면 된다. 크롤러가 내 페이지를 빠르게 도달하도록 압박을 줘보자.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생성 해결

 

간단하다. 내 글좀 봐달라고 구글에 요청하면 된다. URL에 마우스를 올리면 돋보기 모양의 버튼이 활성화가 되는데, 해당 돋보기를 클릭해준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색인 데이터를 가져오고 내 URL에 대해서 정밀 진단(?)을 해준다. 과연 왜 너의 포스팅은 최종 크롤링에 반영이 되지 않았는가에 대한 사유이다.

 

 

 

페이지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지 않지만, 오류는 아니다. 결국 우리가 지금 바쁘니 조금만 기달려 달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그러면 조금 압박을 가해야 하지 않을까? 

 

하단의 색인 생성 요청 버튼이 있다. 해당 버튼을 클릭해준다. 내 URL 페이지를 봐달라는 요청이다.

 

 

색인 생성 요청을 진행하면 실제 URL의 색인을 생성할 수 있는지 테스트를 한다. 크게 오류만 없다면 문제 없이 색인 생성 요청이 완료가 된다.

 

 

색인 생성 요청을 하면 URL이 우선순위 크롤링 대기열에 추가되었다는 알람이 뜬다. 물론 하루에 수 십번을 해도 우선순위가 변하지 않기 때문에 한 번만 진행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하루에 색인 생성 요청을 할 수 있는 개수가 정해져있기 때문에 굳이 하나의 게시글을 여러개 할 필요는 없다. 매일 꾸준이 내 페이지를 봐달라고 요청해야겠다.

 

 

 

 

현재 정상적으로 색인 요청이 된 친구들은 아래와 같이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음, 색인 생성 범위 제출 완료 등 깔끔하게 알려준다. 점점 더 많아지길 바라면서, 오늘도 하나의 포스팅을 끄적여보았다. 아마 오후에는 아내 보험료 자동이체 변경에 대한 포스팅을 쓰지 않을까 싶다.  끝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