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승인 ! 중간 광고 / 사이드바 광고 배치 및 설정

반응형

 

 

[블로그] 
티스토리 카카오 애드핏 승인 ! 
중간 광고 / 사이드바 광고 
배치 및 설정

 

 

 


 

 

 

 

 

티스토리를 만들어놓은지는 꽤 되었기에 포스팅만 쓴다면 광고 개제를 신창할 수 있는 상황이었다. 정확히 8일 걸렸다. 포스팅 20개를 쓰는데. 어떻게 하면 블로그를 키울 수 있을까에 대한 고민을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2년간 몸소 배웠던 탓일까. 무리없이 포스팅을 쓰긴 했다.

 

일 방문자가 1주일만에 300명이지만 검색해서 들어오시는 분은 거의 절반도 안되는 상황이다. 게임 포스팅은 포럼에 같이 올리다보니 포럼 링크를 타고 들어오시는 분들이 대다수였다. 어차피 허수라는 걸 알기에 일희일비 하지 않는다. 여튼 1주일만에 카카오 애드핏과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요청했다.

 

 

[블로그] 일주일 포스팅 20개, 일 방문자 300명. 수익 신청 조건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블로그] 일주일 포스팅 20개, 일 방문자 300명. 수익 신청 조건 (카카오 애드핏, 구글 애드센스) 네이버에서 2년간 포스팅을 하면서 인플루언서를 여러번 도전해봤는데 실력이 부족한 나머

jinoki.tistory.com

 

 

* 블로그 시작: 2022-06-18

광고 신청: 2022-06-25

광고 승인: 2022-06-27

 

 

매체 심사가 승인되었다는 메일을 받기 전 상단에 광고가 뜬 것을 보고 아, 통과 되었구나 생각이 들었다. 그 후 매체 심사가 승인되었다는 메일이 잠시 후 나에게 도달했다. 생각보다 꽤 이른 시간에 되었다는 기분과 함께 아직은 아내한테 자랑할 만한 수준의 방문자수와 수익이 아니라 어떻게 성장시켜야하는지 고민도 많아졌다.

 

 

카카오 애드핏이 성공적으로 승인이 되었다면 보이지 않은 메뉴가 보이게 된다. 메뉴 - 수익 - 애드핏 관리라는 항목이 추가가 된다. 이제 해당 메뉴로 내 수익과 광고를 원하는 위치에 넣을 수 있는 자격이 생긴다. 벌써 마음만은 부자이다.

 

 

 

 

수익 - 애드핏 관리

 

 

카카오 애드핏 관리 메뉴에서는 수익창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1일 수익부터 30일 수익까지 다양한 포맷으로 내 수익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노출수와 클릭수에 대한 수익까지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다. eCPM은 1000회 노출당 광고 비용을 알려준다. 추후에 용어를 다시 다뤄보도록 하자.

 

 

광고 설정 탭은 내가 광고를 어디다 심을지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다. 현재는 본문 상단에만 되어있는데 본문 중간과 하단, 그리고 목록 상단과 하단, 사이드바에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모바일과 PC에서 보여지는 광고 크기도 확인할 수 있으며, 설정에 들어가서 크기 및 개별 사용 안함 처리가 가능하다.

 

 

본문 상단에 체크가 되어있다면, 내 제목 위에 광고가 뜨게 된다. 너무나 아기자기한 광고이다. 작은 출발이어도 이렇게 뿌듯할 수가 없다. 네이버도 처음 애드 달았을 때 기분은 어떻게 표현할 수 없을 정도로 기뻤던 기억이 있다.

 

일단 다 넣어놓고 본다. 뭐가 좋은 효율을 가져올지는 일단 해봐야 아는 상황이니까. 이 중에서 본문 중간과 사이드바는 별도의 설정이 필요하다. 

 

 

 

카카오 애드핏 관리 - 본문 중간 광고 (에디터) 설정

 

 

본문 중간(에디터) 광고는 에디터 - 더보기 - 광고에서 광고를 추가해야 해당글에 광고가 노출된다고 한다. 음. 무슨말인지 모를땐 역시 삽질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에 한 번 부딪혀보자.

 

 

본문 중간 광고를 삽입하기 위해서는 에디터 - 더모기 - 광고에서 설정할 수 있다. 하나씩 배치해야한다. 수동으로. 그렇기 때문에 이전에 발행했던 포스팅도 다 수작업으로 변경해야한다는 의미이다.

 

 

 

현재는 광고가 애드핏 밖에 없어서 선택지가 없다. 만약 광고의 크키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옵션에서 변경하면 되니 크게 무리가 되지는 않는다.

 

 

 

광고를 삽입하면 난 당연히 중간에 배치될 줄 았는데 맨 상단에 광고가 삽입된다. 드레그를 해도 엔터를 쳐도 광고의 위치가 옮겨지지 않는다. 사실 HTML 코드를 잘 다루시는 분이라면 편하게 할 수 있게지만 웹에 문외한인 나에게는 꽤나 까다로운 난관이었다.

 

HTML 코드를 강제적으로 수정하여 광고 위치를 변경해보자.

 

 

어렵지 않다. 늘 이야기 하지만 어려운 것이 아니라 익숙치 않은 것 뿐이라고. HTML 에 최상단에 있는 adfit 광고 html이 보인다. 저 한 줄을 원하는 곳에 붙여넣으면 간단하게 해결이 된다. 말 그대로 HTML을 활용하면 광고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으며, 여러개를 넣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만 과도한 광고를 넣으면 좋지 않다는 얘기를 들어서 일단 하나만 넣고 운영을 해보도록 하자. 만약 원하는 위치에 등록이 되었다면 모드를 HTML에서 기본모드로 변경하자.

 

 

 

아무곳에 넣어두었는데 꽤나 좋은 위치에 배치가 되었다. 이로써 카카오 애드핏 중간광고 위치 설정을 알아보았다. 사이드바도 해야하는데, 빨리 삽질을 해봐야겠다.

 

 

 

카카오 애드핏 관리 - 사이드바 설정

 

 

카카오 애드핏 사이드바 설정도 해야한다. 참으로 귀찮은 작업이 아닐 수 없지만 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진행해보자. 좀 적응되면 뭐 눈감고 할테니 말이다.

 

사이드바 광고는 꾸미기 메뉴에서 해야한다. 세부 위치를 설정하는 것이니 크게 어렵진 않을 듯 하다.

 

 

꾸미기 > 사이드바에 보면 광고 adfit의 위치를 설정할 수 있다. 그냥 보기 좋은 곳에 설치하면 될듯 하다. 제일 무난하게 카테고리 메뉴 아래에다가 애드핏을 설정하였다.

 

 

크게 무리 없이 적용이 된다. 상황 보다가 더 좋은 자리 있으면 옮겨줘야겠다.

 

 

 

마무리

 

원래 이렇게 길게 쓸 포스팅이 아니었는데 길어졌다. 그래도 광고란 것이 블로그를 쓰는 가장 큰 이유가 될 만큼 잘 유지해서 네이버와 같이 소소한 용돈벌이가 되길 바란다. 지금까지 올렸던 글에 광고 달아줘야겠다. 끝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