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톰게이트 블록케이드 만렙(15레벨) 공략 / 후기 ! (경험치 빨리 올리기 팁)

반응형

 

스톰게이트 블록케이드 만렙(15레벨) 공략 / 후기 ! (경험치 빨리 올리기 팁)

 

 

뱅가드 블록케이드 만렙 달성

 

출시한지 2일만에 뱅가드 블록케이드 레벨 15를 찍었다. 오구와 비밀의 숲 공략을 쓰느라 후기를 하루 늦게 올리게 되었다. 원래부터 스타나 워크 디펜스 종류, 컴까기 종류를 좋아해서 꽤나 재미있게 즐겼다. 엄청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내 스스로 빌드 다듬고 최적화도 시켜보고 그러니 벌써 레벨 15가 되었다. 이제 다른 영웅 키울 수 있게 되었다.

 

협동모드는 타임어택이나 맵의 다양성, 업적 등이 있어야 더 흥미롭게 할 수 있을 것 같다. 15레벨까지 아무 의미 없이 게임을 하다보니 지루함은 어쩔 수 없나보다. 그래도 꽤 나름 최적화된 빌드로 솔플을 진행했고 3인보다 경험치를 더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재밌었다. 다음 상위 컨텐츠 나오면 다시 해봐야겠다.

 

 * 경험치 빨리 올리고 싶으면 보통 난이도 솔플 하시면 됩니다. 10만 경험치를 독식할 수 있습니다. 보통 난이도 솔플 공략은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웠다 뱅가드 블록케이드

반응형

 

 

보통 난이도 기준 공략 

 

  • 기본 운영: 캠프 먹고 2멀티 초반 추가 운영

주위에 있는 루미나이트 주는 캠프를 돌아 자원을 챙긴 후 2멀티를 동시에 진행한다. 1해비탯 (서플라이)만 지어주고 멀티 이후 테크트리를 타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일단 제일 중요한 것은 배럭 올린 이후 커맨드 포스트에서 센트럴 커맨드 업그레이드를 위해 디어리엄을 빠르게 100 모아주는 것이 중요하다.

 

초반에는 병력 없이 공격 들어오는 이벤트들을 막아줘야하기 때문에 록케이드의 궤도 스킬인 이머전시 센트리와 포티파이로 막아준다. 보통 난이도에서는 한 개 지어놓고 쉴드로만 버텨주고 영웅과 크루세이더로 충분히 막을 시간이 있다. 다음 이벤트까지 유닛이 나오기 때문에 느긋하게 대응할 수 있다.

 

이후에는 타이밍 맞춰서 병력 뽑아주면서 진행하면 충분히 클리어 가능하다. 물론 맵마다 조금 다르지만 일반적으로는 해당 방식으로 운영한다.

 

 

  • 빌드업: 빠른 센트럴 커맨드 / 하이 커맨드 업그레이드

무조건적으로 선행되어야하는 것이 센트럴 커맨드와 하이 커맨드를 업그레이드를 해서 고티어 유닛을 확보해야하하는 것이다. 후술하겠지만 병력 조합을 크루세이더와 컴뱃 메딕 그리고 그레이븐 조합으로 진행하기 때문에 빠른 고테크가 필요하다. 배럭 이후 바로 센트럴 커맨드를 올려주고 완성되면 행거베이를 올려줘서 하이 커맨드 선행조건을 완수한다.

 

행거베이가 아니고 머신랩을 올려도 되지만 디어리엄이 25원이나 저렴하기 때문에 행거베이를 올리는 편이다. 행거베이가 올라가면 바로 하이 커맨드 업그레이드하여 그레이븐까지 갈아타주면 된다. 그레이븐이 빨리 나와야지만 대공 능력이 갖춰진 군단이 된다.

 

초반에 유닛 안뽑고 테크트리와 일꾼만 쭉쭉 뽑으면 자원이 부족하지는 않는다. 하이 커맨드까지 완성될 때까지 크루세이더 + 컴뱃 메딕으로 버텨주면 된다. 어렵지 않다.

 

 

  • 유닛 조합: 생체 조합 - 크루세이더 + 컴뱃 메딕 + 그레이븐 조합

물론 메카닉도 좋고 공중도 좋다. 하지만 메카닉의 경우에는 대공 능력이 전혀 없기 때문에 굳이 쓸 이유는 잘 모르겠으며, 대공은 너무 몸이 약하다. 이 또한 이야기하겠지만 공중 유닛이 그렇게 좋은 편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굳이라는 생각이 든다. 

 

생체 조합을 하는 이유는 성능이 좋은 것도 있지만 뱅가드 블록케이드 장비가 모두 생체 유닛 기반으로 되어 있다. 생체 유닛 숙련도가 3레벨로 시작한다던가 생산 속도가 증가한다는 것 등 생체 유닛에 올인되어있다. 보통 난이도, 혹은 그 이상 난이도를 클리어하려면 생체 유닛 조합이 좋아보인다.

 

정말 든든한 앞라인 크루세이더와 체력 높은 원거리 딜러 그레이븐. 그리고 엄청난 힐 능력이 가미된 컴뱃 메딕이라면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컴까기는 초반이 진짜 중요한데 그 초반을 크루세이더가 안전하게 보내주게 되어있다. 기동력이 떨어진다? 그건 영웅 스킬 중 하나인 텔레포트 (리뎀션 리프트)로 커버가 가능하니까 큰 문제도 아니다.

 

실제로 써보면 진짜 후덜덜한 조합이다. 중후반에는 진짜 단단함을 절정으로 느낄 수 있다. 초반 2멀티에 10배럭 정도 지어놓고 공장 돌리다보면 보통 난이도 20분 컷이 난다.

 

 

  • 맵에 따른 공략법

터프워는 메이저 골트를 보호하는 협동으로 보통 난이도 기준으로 센트리 포스트 수리 기능으로 아군 타워를 지키면서 플레이하면 편하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너무 빨리 끝내서 경험치를 다 못받을 정도다.

스톰게이트 뱅가드 블록케이드 '터프워' 협동 보통 클리어 공략

 

인페스티드 크레이터는 레치드 하이브를 파괴하는 맵인데, 초반에는 참 솔플로 막기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센트리 포스트에 일꾼을 넣어서 자동 치료가 된다는걸 안 이후 굉장히 쉬워졌다. 여기 맵은 지상군으로 하는 것보다는 기동성을 위해 호넷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조금 빠른 것 같다.

스톰게이트 블록케이드 '인페스티드 크레이터' 협통 보통 클리어 공략

 

어비셜 게이트는 유일하게 맵에서 시간 제한이 있는 맵이다. 어비셜 게이트를 파괴하기 까지 타임 어택이 진행되서 느긋하게 할 수는 없다. 하지만 크루세이더만 있으면 초반에 하나 밀어버리는 것이 어렵지 않다. 하나 밀면 시간적 여유가 있어서 이 또한 여유롭게 클리어가 가능하다.

스톰게이트 블록케이드 '어비설 게이트' 협동 보통 클리어 공략

 

렉 하복과 크루키드 캐년은 이오 볼트 파괴하는 맵인데 호송차까지 나와서 이리저리 바쁘게 움직이는 맵이다. 하지만 다른 맵 보다는 정석 테크트리로 꾸역꾸역 유닛 모아서 300 군단을 이끌고 다닐 수 있어서 참 재밌게 한다. 호송차가 센트리를 밟아서 파괴하는 것만 조심하면 된다.

스톰게이트 블록케이드 '크루키드 캐년' 협동 보통 클리어 공략

 

 

  • 뱅가드 유닛 평가

[배럭] 크루세이더: 미침, 2티어 유닛이라고 생각해도 효율이 너무 좋다. 탱킹과 업그레이드로 인한 공속이 너무나 사랑스럽다.

 

[배럭] 가즈맨: 업그레이드 된 유닛이긴 하지만 몸빵이 너무 약하다. 그렇다고 공격력이 강한편도 아니다. 그래서 센트리 포스트 (벙커)에 넣는 용도 외에는 사용 안한다.

 

[배럭] 컴뱃 메딕: 업그레이드 된 유닛. 레벨이 해금되면서 기계 유닛을 치료를 못하는게 단점이긴 하지만 생체 유닛 치료는 기가 막히다. 필수 유닛

 

[배럭] 그레이브: 사실상 유일한 공중 담당하는 유닛임. 생체 유닛 조합으로 가려면 무조건적으로 가야하는 친구이다. 공격력도 좋고 은신도 되어있어서 잘 사용하고 있다. 

 

[메크베이] 헤지호그: 메카닉의 벌쳐와 동일하다. 이동속도만 빠른 친구다. 메크베이 유닛들은 탱킹하는 친구가 없어서 도저히 이쁨을 주고 싶어도 줄 수가 없다. 잘 안쓴다.

 

[메크베이] 벌칸: 테란을 따왔다면 이 친구는 골리앗이어야 마땅하다. 근데 문제가 공중 공격을 하지 못하는 점이다. 다른 친구들은 기대도 안했지만 적어도 총을 들고 있으면 하늘 때리는 시늉이라도 했으면 좋았으련만. 그레이브보다 하위호환이라고 생각한다. 협동전에서 만큼은. 스킬도 액티브라 사용하기 쉽지 않다.

 

[메크베이] 아틀라스: 탱크다. 시즈모드를 할 수 있지만 사실상 협동전에서는 아주 쓸모가 없다. 컴까기의 기본은 쉬운 컨트롤이 기준이다. 쉽게 막을 수 있는가? 혹은 쉽게 공격할 수 있는가인데 사실상 공격에 치중된 컨텐츠다보니 손이 빠르지 않고서야 굳이 사용하는 것은 비추다.

 

[행거베이] 호넷: 제일 좋아하는 유닛이다. 한바탕 돌고 본진에서 치료를 하고 기계 유닛 초당 2 체력이 회복되는 것 까지하면 그럭저럭 쓸만하다. 하지만 가끔 미끄러지는 경우가 많아서 레치드 하이브 부수는 맵 빼고는 쓰지 않는다.

 

[행거베이] 이백: 유닛을 태워 나를 수 있는 수송선 같은 것. 협동전에서는 적어도 쓸 일은 없다.

 

[행거베이] 센티널:디텍팅 능력이 있고 지상 / 공중 공격이 된다. 사이언스베슬같은 느낌인데 디텍팅이 필요한 호송선이 있어서 그거 깰때만 뽑고 있다. 아직 내가 이 친구를 잘 쓰지 못해서 그런거지 원래 좋은 유닛인데 내가 못쓴다고 믿고 싶다.

 

[행커베이] 헬리캐리어: 베틀크루저 혹은 캐리어 같은 느낌인데 진짜 속도가 생명인 컴까지 협동 모드에서 이런 느린 친구는 거의 쓰고싶지 않다. 근데 강한가? 아니 사실 돈값 못하는 유닛이라고 생각한다. 그냥 정 심심하면 뽑아봐도 되지만 굳이라는 생각이 많이 드는 유닛이다.

 

 

  • 뱅가드 잠금해제 및 장비 추천

2레벨 트렌치 택티스: 가즈맨을 안쓰기 때문에 사실상 강해지는 것은 없다고 본다

3레벨 스프레딩 더 헬스: 영웅이 아군을 치료하면 본인도 체력이 차기 때문에 상당히 능력이다.

4레벨 신규유닛 크루세이더: 이때부터 사실상 보통 난이도 도전해볼만 하다 크루세이더는 진짜 좋다.

5레벨 히어 컴즈 더 카발리: 텔레포트 기술을 새로 배우는데, 1인 솔플때는 꼭 필요하다.

6레벨 신규유닛 컴뱃메딕: 기계 유닛 치료를 못하게 되어 생체유닛으로 가야한다. 성능은 엄청 좋다.

7레벨 가디언 베리어: 막 엄청 좋다 이건 못느끼지만 있으면 뭐 좋은 정도이다.

8레벨 팀워크 업그레이드 보관: 기계 유닛의 체력 재생이 있지만 별 도움은 안된다.

9레벨 해머 오브 더 갓즈: 영웅 스킬의 데미지가 올라가는데 초반 캠프돌때 엄청 좋다.

10레벨 라스트 스탠드: 마지막 건물을 무지성으로 깰때 좋다. 20초 무적이 사기다.

 

11레벨 이거 볼런티어: 생체 유닛 자원 소모량 30% 감소. 초반에만 끼는 용도이며 12레벨에 바꾸면 된다.

12레벨 어드밴스드 트레이닝: 생체 유닛이 티어3 숙련도로 시작하는데 엄청 좋은 장비. 꼭 사용하자.

13레벨 헤비 컨스트럭션: 구조물 최대 생명력 100% 증가, 건물 업글시 체력이 반이 줄어드는 버그가 있어서 안쓴다.

14레벨 래피드 리크루트먼트: 생체 유닛 생산속도 30% 증가. 이 장비를 들고 15레벨까지 갔다.

15레벨 부밍 이코노미: 루미와디어리엄 채취량 +2증가, 15레벨 찍고는 뱅가드를 안해서 쓸 기회가 없다.

 

 

 

[연관 게시글]

 

스톰게이트 Stormgate, 협동전 극초반 공략/단축키 추천 모음 ! (1일차 후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