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저품질? 게시글이 구글에 등록이 되지 않는다. (크롤링 문제)

반응형

 

 

 

크롤링 썸네일

2022년 10월 15일, 카카오 화재

2022년 10월 15일 기준으로 내 블로그의 노출과 클릭수는 영영 돌아오지 않는다. 포스팅을 쓰지 않았던 것도 아니며, 꾸준한 포스팅을 통해 블로그 내 게시글도 빵빵했던 시기인데도 불구하고 내 노출수와 클릭수는 지속적으로 수평을 이루고 있다.

 

10월 21일은 당연히 카카오 화재로 티스토리 접근이 불가능 했을 때이니 그럴 수 있다고 생각을 한다. 복구를 했다고 했지만 문제가 한 두개가 아닌 실정이다. 내가 잘못했다는 것이 몇 가지가 있긴 하지만 과연 해결이 될까? 아니면 이제 이 블로그는 영영 보내줘야 하나, 이 생각도 든다. 이력 관리한다고 생각하고 한 번 알아보자.

 

구글 서치콘솔 클릭수
구글서치콘솔 - 클릭수

 

카카오 화재로 티스토리 유저들이 블로그스팟이나 서브 도메인을 많이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고 날 수 있다. 많은 블로그들은 이제 정상화가 거의 다 되었다고 들었는데 왜 아직도 내 작고 귀여운 블로그는 정상화는 커녕 새로 올릴 포스팅 또한 크롤링 하지 않는지 아직도 의문이다. 해결 방법을 찾고 있는데 아직도 의문이 많다.

 

서치콘솔 - 개선 필요 URL
구글 서치콘솔 - 개선 필요 URL

 

2022년 11월 9일, 색인 요청

 

하도 등록이 되지 않아서 구글 서치 콘솔을 통해 전체 게시글에 대한 색인 요청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11월 9일에 드디어 게시글이 구글에 등록되지 않은 친구들이 발견되었는데, 그 숫자가 총 60개였다. 모바일 페이지를 제외하면 약 30개의 포스팅이 아직 세상에 빛을 보지도 못한 채 숨어 있다는 의미이다.

 

구글 서치 콘솔 색인 요청
구글 서치 콘솔 - 발견됨

 

2022년 10월 27일에 업로드 한 게시글을 검색하면 단 1건의 구글 검색 결과도 나오지 않는다. 지금 뭔가 잘 못 되어가고 있다는 것이 느껴진다. 10월 27일부터 현재 약 1달간 업로드한 30개의 포스팅이 줄줄이 등록이 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구글의 검색 결과는 점점씩 떨어져가는데 손 놓고 구경중이다. 개인이 할 수 있는 것이 많이 없다.

 

포스팅 구글 검색
구글 검색 - 포스팅 등록 확인

 

 

구글을 제외한 네이버, 다음 그리고 줌에서 조차 검색이 되는데 구글은 왜 내 포스팅을 싫어하는지 이유를 알지 못하고 있다. 구글이 너무나 방대한 자료를 크롤링 하느라 내 블로그를 오지 못한 것은 아닐까 생각을 하게 된다. 그래도 카카오 화재 이후에 한 달 정도 보고 있는데 참 이게 미칠 노릇이다. 워낙 평소에도 수익이 낮아 큰 타격은 없지만 사람 힘빠지게 하는 경우가 이런 경우가 아닐까 싶다.

 

줌 검색 결과
줌 검색 - 포스팅 등록 확인

 

 

2022년 11월 23일, 아직도 한 달 전

 

다른 것은 뭐 다 이해는 하겠지만, 거의 대부분의 포스팅에 광고가 붙지 않는다. 그게 제일 큰 부분인 것 같다. 블로그 포스팅은 쌓여만 가는데 광고도 붙지 않고 검색도 되지 않고 참으로 난감한 상황이다. 어쩌겠는가 한없이 기다려봐야하는 것을. 한 달 전 게시글이 아직고 검색이 안된다. 참.

 

그래서 아예 이렇게 나락 간 거 스킨을 바꿔보기로 했다. 여러가지 알아보고 있는데 아마 변경할 스킨은 미넴 스킬이 되지 않을까 싶다. 꽤나 예쁘기도 하고 레이지로드 기능도 충분히 훌륭하게 구현되었기에 이 참에 그냥 뜯어 고치는 것이 나을 것 같다. 스킨 적용 포스팅은 다시 한 번 올려야겠다 :) 

 

* 정상적으로 크롤링이 되게 된다면 그 이후에 다시 한 번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