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글자/문자 구분에 따라 색 채우기 (조건부 서식/구글 스프레드시트)

반응형

 

 

 

 

[엑셀] 셀 글자/문자 
구분에 따라 색 채우기 
(조건부 서식/구글 스프레드시트)

 

 


 

 

 

엑셀이 얼마나 오래된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지 없는 것이 없다. 그리고 간단한 함수나 필터링을 통해 분명히 가시성 좋은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다. 지금 회사에서는 엑셀을 쓸 일이 거의 없지만 게임 블로그 포스팅을 쓸 때 자주 사용하곤 한다.

 

미틱 히어로즈라는 게임을 할 때 엑셀로 능력치를 정리를 해두었는데 직업군에 따라 조금 구별하고 싶어서 조건부 서식을 걸어보려한다. 셀 안에 글자에 따라 셀 내용을 채우려고 한다. 엑셀이 아닌 구글 스프레드시트 기반으로 작성되었다. 엑셀은 문서 파일로 되어있어서 가끔 카페에서 작업할 때 언제든지 할 수 있도록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자주 사용한다.

 

 

조건별 필터링 구간 정하기

 

내가 필터링이 필요한 구간은 '역할'이다. 마법/탱커/물리/지원 총 4개로 이루어진 역할군으로 자동으로 역할에 따라 색깔을 칠하고 싶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보기 힘들다는 것? 그래서 조금이라도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글자에 따라 색을 칠해보도록 하자.

 

 

 

내가 색을 칠하고 싶은 항목에 우클릭을 하면 다양한 옵션들은 볼 수 있는데, 이 중에서 조건부 서식으로 들어간다. 조건부 서식은 사용자가 선택한 조건에 따라 아웃풋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꽤나 다양한 것들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서식에 맞춰서 사용자가 선택하면 된다.

 

 

 

조건부 서식 규칙에서 형식 규칙을 누르면 꽤나 많은 옵션이 존재한다. 문자열을 포함하거나, 혹은 시작 텍스트를 선별하거나, 나처럼 텍스트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등 다양한 종류를 선택할 수 있다. 범위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범위를 조절할 수 있으니 목적에 맞게 설정하면 된다.

 

내가 필요한 옵션은 텍스트가 정확하게 일치하는 경우를 분류할 예정이라 텍스트가 정확하게 일치함 항목을 선택하려 한다.

 

 

형식 규칙에서 텍스트가 정확하게 일치함과 마법을 선택하였다. 게임 상 파랑색 계열이기 때문에 파란색으로 설정하면 된다. 그러면 선택한 범위 내 '마법'이라는 단어만 존재할 경우에는 파랑색으로 표시가 된다.

 

 

나머지 세 개의 규칙도 추가해보자. 아래의 다른 규칙 추가가 있으며, 3개의 역할군에 따라 상기 내용과 동일한 방법으로 형식 규칙을 작성하면 된다.

 

 

텍스트가 정확히 일치하는 4개의 항목으로 조건부 서식 규칙을 완료하였다. 방식이 어려운 것이 아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이 활용할 수 있으며, 추가적으로 더 다양한 옵션을 사용해서 다채로운 엑셀 활용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된다. 막상 해놓고 보니 색깔이 이상해서 추후에 예쁜 색깔로 고도화 해야겠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