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countif, 셀 안에 같은 글자 몇 개인지 계산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반응형
[엑셀] countif, 
셀 안에 같은 글자 몇 개인지 계산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블로그 내역을 기록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루에 몇 개를 썼는지 혹은 하루에 어디 플랫폼에 글을 작성했는지 보기 위함이다. 또한 이렇게 쌓여가는 글들을 보면서 그래도 내가 열심히 작성하고 있구나 생각할 수 있는 자기 최면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된다.

 

지금이야 몇 건 되지 않아서 당연히 눈대중으로 계산을 할 수 있지만 개수가 많아지면 당연히 셈을 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아주 간단한 함수 countif를 사용하여 플랫폼 / 카테고리 별 카운팅을 해보려고 한다.

 

 

 

 

countif는 문자열 그래도 if, 조건에 맞는 셀을 count 계산해준다는 의미를 가진 함수로 직관적으로 잘 이름 지은 함수이다. 보통 다 그렇게 지어놓는 듯 하다. 입력 데이터는 총 2개로 내가 원하는 글자를 세기 위한 범위를 지정하고, 해당 범위 내 존재하는 '기준' 문자열을 셈해준다고 보면 된다. 

 

기준이라고 하면 당연히 문자열도 되지만 숫자의 크고 작음, 혹은 같은 것을 계산해주기 때문에 문자나 숫자 모두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1단계: 범위 지정

 

범위를 먼저 지정해보자, 카테고리 내 모바일 게임, 일상, 맛집 등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하는데 이 부분을 조금 분류하고 싶다고 가정하면 '카테고리' 시작점인 C2부터 끝인 C17로 설정하면 된다. 다만 계속적으로 블로그 포스팅이 늘어자면 범위도 점차 늘어나게 된다. 그럴때 매번 범위를 바꾸기 귀찮으니 'C2:C999' 혹은 'C:C'로 작성하며 무한히 증가하는 카테고리에 대응할 수 있다.

 

=countif(C:C,??)

 

 

 

2단계: 기준 지정

 

이제 내가 지정한 범위에서 찾고 싶은 문자열을 입력한다. 입력하기 전 쌍따옴표(")로 단어를 묶어준다. '모바일 게임'의 개수를 확인하고 싶다? 그러면 "모바일 게임" 이라고 작성하면 간단하게 개수를 카운팅 할 수 있다.

 

 

=countif(C:C,"모바일 게임")

 

 

보통 카테고리는 많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카테고리를 또 계산해야할 땐, 찾고 싶은 기준을 하나씩 수정해야한다. 그러면 얼마나 비효율 적인가. 현재 6개의 카테고리가 존재해서 손수 한땀 한땀 작성할 수 있다고 치자. 근데 카테고리가 100개면? 그걸 하나씩 하는 것은 아주 비효율적인 작업일 것이다.

 

그래서 하나의 꼼수를 좀 사용해보고자 한다.

 

 

 

3단계: countif 응용

 

대부분 개수를 샐 때 옆에다가 어떤 값을 가져왔는지 확인하기 위해 컬럼을 추가해서 관리한다. 누가 숫자만 덜렁 써놓지는 않을 것이다. 모바엘 게임의 개수는 2개이다를 저렇게 표로 작성해둔다. 보통.

 

그러면 countif의 기준을 '모바일 게임'에서 모바일 게임 문자열이 들어있는 셀을 선택하면 된다. 매우 심플하다고 생각한다.

 

=countif(C:C,"모바일 게임") → =countif(C:C,G3)

 

사실 이런 의문도 들 수 있다. 어차피 셀을 넣는다고 하더라도 당연히 아래 카테고리들은 또 한땀 한땀 작업을 해줘야 하지 않는가 생각할 수 있다. 아니다. 조금 다르다. 왜냐하면 드래그를 통해 동일한 반복 작업을 할 수 있는 기능이 존재한다.

 

모바일 게임의 글자는 G3, PC 게임의 글자는 G8에 들어가있으며, 드래그를 하면 기준에 있는 셀 숫자가 3부터 하나씩 늘어난다. 그렇기 때문에 당연히 자연스럽게 옆에 작성된 카테고리 글자를 자연스럽게 긁어오게되며, 간단하게 카테고리의 블로그 포스팅 숫자를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