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 개인별 시트 보호 권한 부여하기

반응형

 

 

[엑셀] 구글 스프레드시트 개인별 
시트 보호 권한 부여하기

 

 


 

 

 

블로그 포스팅을 쓰는 직장인 모임을 같이 꾸려서 하고 있다. 혼자서 하기에는 매우 힘들지만 같이 하면 조금 더 오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군대에서 행군할 때 누군가 그랬다.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같이 가면 멀리 갈 수 있다. 그만큼 서로의 러닝 메이트가 될 수 있도록 블로그 포스팅 소모임을 작게나마 하고 있다.

 

개인마다 시트를 구성하고 그 시트 안에 자신이 작성한 블로그 주제를 작성하면서 매일 꾸준히 할 수 있도록 돕는 취지에서 만들었다. 그래서 온라인에서 어디서든지 수정할 수 있는 구글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한다. 생각보다 저렇게 하나씩 쌓이는 것을 보면 기분이 좋다.

 

 

다만 공통 영역을 제외한 각자의 공간에서의 수정은 굳이 다른 사람들이 권한을 가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여 시트별로 권한을 부여하여 개인별 시트를 보호하기로 했다. 대부분 내가 필요한 기능은 대부분 존재한다. 더군다나 구글에서 운영하는 것인데 없을리가 있나.

 

 

 

* 개인 시트를 개인별로 권한 부여하기

 

구글 스프레드시트 공식 문서에도 해당 역할군이 작성되어있다. 사실 구글 메뉴얼 자체가 번역이 이상하게 되어있는 경우도 있고 별로 쓸모 없는 경우도 있는데 꽤나 이해하기 쉽게 작성되어있다. 일단 메뉴얼이 존재한다는 것은 그런 기능이 있다는 것이니 꽤나 기쁜 마음이 아닐 수 없다.

 

 

 

시트별 개인 권한 부여는 꽤나 심플하다. 권한을 부여하고 싶은 시트를 우클릭으로 선택한다. 그러면 다양한 기능들이 있는데 시트 보호라는 기능이 존재한다. 여기서 개인별로 시트워 권한을 부여할 수 있다. 물론 관리자라면 모두 수정이 가능할 것이다. 관리자 외 사람들에 대한 권한이라고 보면 이해하기 쉽다.

 

 

 

일단 보호된 시트 및 범위 항목에 제목을 넣어준다. 그러고 나서 범위를 설정해야한다. 범위를 설정하는 이유는 해당 범위를 보호하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이면 된다. 시트 전체를 보호하는 방법을 찾고 싶었는데, 어디에 있는지 잘 모르겠다. 분명 방법이 있을텐데 만약 알게되면 추후 공유하는걸로.

 

 

범위를 누르게되면 최초에는 내가 클릭했던 셀이 표시가 된다. 아래 빨간색으로 표시된 데이터 범위 선택을 눌러 이 시트에서 보호하고 싶은 데이터 범위를 선택하면 된다. 처음에는 범위가 있는 줄 모르고 썼다가 자꾸 수정이 되서 뭔가 이상해서 보니 보호할 수 있는 범위를 지정해야한다.

 

 

범위 선택을 누르면 아무것도 안떠도 당황하지 말고 시트의 범위를 지정하면 된다. A부터 E까지 드레그로 전체 선택을 했다. 아래 라인이 더 길어질 수 있으니 어떤 라인이라도 보호할 수 있도록 전체 행을 선택하였다.

 

 

드레그를 해주면 범위에 A:E가 선택되었다. 드레그가 귀찮다면 직접 입력해도 무방하다. 편한 방식대로 하면 된다. IT라는 것이 결과만 중요하지, 과정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는 것이 좋은 것이 아닐까?

 

 

 

범위가 완료되면 이제 해당 범위를 수정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해줘야한다. 각 시트 주인에 맞는 사람을 체크하여 완료를 누르면 된다. 각 닉네임에 맞는 사람을 골라준다. 일단 내 시트는 나만 수정할 수 있도록 체크를 한 후 완료를 클릭한다.

 

 

완료가 되었으면 이제 탭 하단에 자물쇠 모양이 생성되면서, 보호되고 있는 시트라는 것을 알려준다. 그러면 수정은 어떻게 해야할까? 혹시 탭이 추가 되었을 수 있고 엑셀 컬럼이 늘어날 수 있다. 혹은 권한이 둘 이상 필요할 수도 있다.

 

 

수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면 데이터 탭에 시트 및 범위 보호를 클릭해주자. 그러면 내가 이전에 등록한 시트 범위 보호에 대한 옵션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전에 만들어 두었던 보호된 시트 및 범위 항목을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항목을 클릭하여 권한을 수정할 수 있다. 아주 심플하고 간단한 시트 개인별 권한 부여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