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3장 들어가기
2장이 제일 어려웠던 것 같고 3장 정도는 진짜 엄청 쉽게 클리어 했다. 1차 전직만 해도 탱킹이 엄청나게 늘어나서 과거의 기존 캐릭터들을 키웠을 때보다 훨씬 더 단단함이 미쳤다고 느낄 수 있다. 뼈 박살로 터트리는 재미도 있다. 하지만 스킬 하나하나가 느리고 묵직하기에 핵 앤 슬래시라기 보다는 몬스터 헌터를 하는 기분이다.
보스 대결은 니가 먼저 죽나 내가 먼저 죽나 싸움을 하게 된다. 기절 시키고 완벽한 강타를 쓰거나 나처럼 평타도 후두려 패도 된다. 개인 취향이니 말이다. (대부분 완벽한 강타를 쓴다) 탱킹을 극대화로 올려서 다양한 컨텐츠를 빨리 진행해보고 싶다.
- 신경쓸 아이템이 별로 없다. 따지고 보면 무기 정도
아이템 관련한 종합적인 정보는 아마 추후 포스팅으로 정리할 것이다. 스미스 오브 키바타는 갑옷을 신경쓸 것이 없고 고정으로 쓰는 고유 아이템들이 있어서 따지고 보면 무기정도 신경만 써주면 되서 너무 편하다. 물론 극후반 엄청난 퍼포먼스를 자랑하려면 장비 값이 매우 많이 들겠지만, 액트 밀때는 그냥 어느정도 선에서만 구해도 충분히 밥 값은 하는 듯 하다.
- 스미스 오브 키타바 패시브 트리
개인적으로 아래 그림처럼 주요 패시브 트리는 2개인 듯 하다. 한 개는 '확고한 기술', 플레이어의 명중을 회피할 수 없는 노드인데 이게 생각보다 뼈박살이나 평타가 명중이 안되는 경우가 다분하여 스킬이 빗나가는걸 막아준다. 3장 부터는 애들이 회피를 좀 하는 경향이 있어서 확고한 기술을 찍고 도약 - 뼈박살로 범위 공격을 스무스하게 진행해준다.
2장에서도 설명했지만 '거인의 피'로 양손 철퇴를 한손으로 들 수 있게 만들어주는 노드이다. 그렇기 때문에 힘이 매우 부족할 수 있는데 이걸 해결하는 방법은 아이템을 필터에 대해 이야기 할 때 다시 한 번 다뤄보려 한다. 최대한 힘 노드를 찍어주고, 그 힘을 토대로 양손 무기를 한손으로 끼고 방패까지 끼면 매우 좋게 플레이가 가능하다. 초반에 필수는 아니지만 그래도 워리어라면 한손으로 들어야 하는거 아닌가.
파란색 노드를 찍어서 힘을 더욱 땡겨오면서 다른 패시브 트리를 못찍더라도 힘부터 땡기려고 하였다. 힘이 오르면 피해도 증가하니 워리어는 역시 힘 아니겠는가. 전직 패시브 트리에서 '고정끈'으로 힘까지 더 늘려주면 괜찮다.
- 주력 스킬 빌드
스미스 오브 키타바에서 보스전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완벽한 강타인데, 문제는 이 타이밍을 진짜 못맞추는 똥손이라 대부분을 평타로 잡았다고 보면 될 것이다. 도약강타에서 일반 몹들이 다 죽는 경우가 있어서 레벨업을 안하는 추세이다. 일반 몬스터의 경우에는 도약강타 + 뼈박살로 진행하고, 보스전은 기절 시킨 뒤 지옥불 함성 + 철퇴 타격으로 맞다이 하는 방식으로 클리어했다.
워낙 스미스가 단단해서, 뭐 나름 소소한 재미가 있다. 아래 보조젬은 2레벨까지 구할 수 있어서 2레벨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철퇴 타격: 격노 (격노 획득) + 묵직한 휘두르기 (피해 증폭) + 근접 전투 (피해 증폭)
- 도약 강타: 무도의 속도 (공속 증가) + 목전 (기절 불가) + 압도 (기절 증폭)
- 뼈 박살: 충돌 충격파 (추가 피해) + 강해진 효과 (범위 증폭) + 파괴 (방어구 파괴)
- 지옥불 함성: 모의 (강화된 공격 증가) + 끈기 (강화 수치 유지)
- 재의 전령: 없음
- 방패 돌진: 없음 (3레벨 보조젬으로는 기발함 넣을 예정)
워리어 (스미스 오브 키타바) 3장 맨땅 히스토리
모래에 휩쓸린 습지 - 야영지 (레벨 33~34)
- [맵 컨텐츠]
- 매달린 나무: 매달린 나무 근처 시체 뒤져 반지 획득
- 오로크 모닥불: 아자크 모닥불의 레어 보스 처치 (정신력 젬 획득)
- 뿌리 준설자: 더러운 의식의 보스 처치 (미가공 스킬 젬 획득)
- [메인] 바알의 유산 - 두건 쓴 자 대화 - 지구라트 찾기 - 야영지 입장
- 알바 대화 - 두건 쓴 자 대화 - 밀림유적 퀘스트
밀림 유적 - 독액 지하실 (레벨 34~36)
- [맵 컨텐츠]
- ★ 강력한 은빛 주먹: 체크포인트 내 어딘가 존재 - 특화의 서 획득 (패시브 포인트 2개)
- 이름은 은빛 주먹인데 몽둥이 들고 다님
- 밀림 무덤: 유린당한 시신 클릭 - 세르비 소환 - 벨트 보상
- 곤경에 처한 야영지
- ★ 강력한 은빛 주먹: 체크포인트 내 어딘가 존재 - 특화의 서 획득 (패시브 포인트 2개)
- [메인] 바알의 유산 - 마틀란 수로 찾기 (들끓는 불모지로 가야함)
- ★ [서브] 기어가는 망자 - 아자크쿨 독의 근원 찾기 (야영지 세르비에게 받을 수 있음)
- 독액 지하실 탐방 (거점 근처) - 시신에서 시체뱀 독액 찾기 (세르비 반납)
- 돌의 독액 영양 얻음 (기절 한계치 25% 증가), 추가로 숙련공의 오브도 받을 수 있는 것 같음. 순서가 꼬임.
* 여기서 블로그 글 날려서 지콰니의 지성소까지 내용이 이상할 수 있습니다.
들끓는 불모지 - 키메라 습지대 (레벨 36~38)
- [맵 컨텐츠]
- 황폐한 야영지: 황폐한 야영지 상자 오픈 시 희귀 아이템 수집
- 맹독성 꽃: 유독성 거대괴수 처치 (레어 보스) - 목걸이 드랍
- 키메라 지이클루시언: 키메라 보스 처치 - 키메라 새겨진 결전 획득 (추후 2차 전직 입장)
- [메인] 바알의 유산 - 거점 근처 알바 소환 - 키메랄 습지대로 이동하기
지콰니의 기계실 - 지콰니의 지성소 (레벨 38~40)
- [맵 컨텐츠]
- ★ (기계실) 잔류하는 검은턱: 기계실 작은 영혼핵으로 여는 방에 보스, 화염 저항 10% 보상 (작은 방은 총 3개가 있다)
- (지성소) 파콰테의 장치: 타락의 제단에서 아이템 한 개 타락 시키기
- (지성소) 핵의 간수 지코아틀: 메인 퀘스트 진행 시 클리어
- [메인] 중간 영혼 핵과 발전기 돌리기, 2번 반복 → 알바 근처 큰 영혼핵 챙겨 지코아틀 처치
- 마틀란 수로로 이동하기 - 들끓는 불모지 거점 근처 영혼핵 가져가기
마틀란 수로 (레벨 40~41)
- [맵 컨텐츠]
- 나라그의 오두막: 주술사 오두막 희귀 보스 존재 (추악한 말의 나라그) - 희귀템 먹으면 클리어
- 운하 지렛대: 메인 진행 시 왕큰 지렛대 움직이면 클리어
- [메인] 제어 장치를 찾은 후 마틀란 수로를 작동시켜 물 빼기
- 왕큰 지렛대 움직이면 지구라트 하층에 길이 열림 - 마을로 돌아가 아래로 내려가 알바 찾기
- 물의 잠긴 도시로 출발
물의 잠긴 도시 - 오물의 정점 (레벨 41~43)
- [맵 컨텐츠]
- (정점) 부글대는 휴식: 돌다 보면 버섯을 준다. 3개를 모아서 가마솥 보관자에게 전달하면 플라스크 줌 (근데 클리어가 안도비니다)
- (정점) 오물의 여왕: 메인 진행시 클리어
- [메인] 물에 잠긴 도시를 탐험하며 아고라트 찾기
- 오물의 정점 들어가기 - 오물의 정점 탐험하며 열쇠 찾기
- 썩은 내 웅덩이 - 오물의 여왕 처치 - 사원 문 우상 획득 - 알바 돌아가기
- 코펙의 사원 문 열기 - 코펙의 사원 이동
- 오물의 정점 들어가기 - 오물의 정점 탐험하며 열쇠 찾기
- 웃자알의 보물 - 녹아내린 금고 찾기 (건너 뛰어도 될듯)
- 수정 손잡이 - 투기장 - 제련장인 메크툴 (보상: 미가공 스킬젬 10레벨)
코펙의 사원 - 웃자알 (레벨 43~44)
* 스미스 오브 키타바는 화염 저항도 높고 체력 재생도 높아서 여기는 좀 편안하다.
- [맵 컨텐츠]
- (사원) 태양의 고위 사제 케출리: 메인 진행시 클리어
- (웃자알) 기이한 재물: 문이 꽤 많다, 그 중 하나에 기이한 재물 있음 (그걸 마을 오즈월드에 팔면 클리어)
- (웃자알) 카오스 조각상: 2차 전직 때 키메랄 새겨진 결정 사용시 클리어
- (웃자알) 바이퍼 나푸앗지: 메인 퀘스트 진행 후 클리어
- [메인] 바알의 지식 저장소 찾기
- 스미스 오브 키타바는 코펙의 사원에서 안죽는게 매력적이다. (이건 좋네)
- 사원 계달을 통해 힘의 벼락 - 케출리 처치
- 알바 소환하기 - 승강기 타고 올라가기
- [서브] 오즈월드 클릭 - 녹아내린 금고 찾기
- [메인] 관문 들어가기 - 알바 따라가서 과거 웃자알 들어가기
- ★ 웃자알 - '희생의 심장' 획득해야 한다 - 몬스터 랜덤 드랍 (추후 필요)
- 맵 안에 '문'으로 들어가면 황금 우상 찾을 수 있다. 다만 황금 우상은 상점에 파는 아이템. 별 특별한 것 없음
- 바이퍼 나푸앗지 처치 - 역시 탱킹 하나는 인정한다 키타바. 나도 안죽고 너도 안죽고
- 아고라트 들어가기
아고라트 - 검은 왕실 (레벨 44~46)
- [맵 컨텐츠]
- ★ (아코라트) 피의 희생: 희생의 단검으로 희생의 심장 찌르기 - 패시브 포인트 2개 획득
- (아고라트) 기이한 재물: 우아한 우상 습득 - 오즈월드 팔면 클리어
- (내실) 왕실 마석학자 도리아니
- [메인] 바알의 유산 - 싸우면서 아고라트 헤쳐 나아가기
- 피의 희생은 꼭 하고 가기
- 검은 왕실 이동 - 도리아니 처치 - 잔혹 난이도로 이동하기
이제 내 작고 소중한 워리어 2차 전직도 해야겠다.
'유부남의 게임생활 > PC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POE2, 워리어 - 스미스 오브 키타바 2차 전직 공략 (혼돈의 시련, 패시브 추천) (0) | 2025.04.13 |
---|---|
POE2, 워리어 - 스미스 오브 키타바 1차 전직 공략 (세케마의 시련, 패시브 추천) (1) | 2025.04.10 |
POE2, 스미스 오브 키타바 스타터 빌드 2장 공략/추천 (맨땅 워리어 17~33레벨) (0) | 2025.04.08 |
POE2, 워리어 일반 2장 - 흉물 자만라 보스 클리어 공략 (레벨33 아이템) (0) | 2025.04.08 |
POE2, 워리어 뼈 박살 스킬 빌드란? (기절준비완료 / 강력기절 상태 / 기절축적) (0) | 2025.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