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 친구 없는데 운이 좋았다
바람의나라에서 도사만 주구장창 했지만 그때야 같이 하시는 격수분도 있었도 동생이랑 하다보니 도사라는 직업에 대해서 소외되는 기분이 없었는데, 다 큰 마당에 누가 바람의 나라를 하겠는가. 하지만 운이 좋게도 동생과 사촌동생, 그리고 직장동료까지 총 4개의 직업군을 모두 모을 수 있었다. 파티 할 사람 없을 것을 대비해서 주술사도 하나 키워보려고 한다.
많이는 못하겠지만 그래도 옛날로 돌아간 기분이라 너무 좋기도 하고 이전에는 없었지만 서포터라는 직책을 맡으면서 각 직업군별로 필요 제물을 알아두어 주막에게 팔지 않도록 유도를 해주고 싶다. '이런 스킬이 있었지'라는 추억과 함께 어떤 제물들을 모아야지만 나중에 스킬 배울 때 헛걸음하지 않도록 유도를 해주고 싶은 맘이다.
별 도움은 안되겠지만 오랜만에 바람의나라 클래식 한다고 너무 들뜬 듯 하다. 곧 아내 퇴근하면 밥 먹으러 가야하니까 그 전까지 한 번 작성해보려 한다. 공부하는 마음으로 작성한 바린이의 포스팅이며, 게임 오픈 후 지속적인 수정을 해보자.
* 본 포스팅은 바람의나라 클래식 오픈 전에 작성되었던 내용이며, 틀린 내용이나 잘못된 정보가 있으면 오픈 후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격수에 영원한 파트너 도사
사실 바람의나라에서 처음 도입된 시스템은 아니겠지만 도사라는 직업군은 참 버스타기 좋은 친구이다. 그 당시 파티 구하는 것도 어렵지 않고 재료들도 많이 얻어먹을 수 있어서 참으로 좋았던 기억이 있다. 하지만 모바일 게임이 많이 활성화되면서 도사 직군의 캐릭터가 좋았던 적이 한 번도 없다. 그냥 힐러라는 직업군 자체가 점점 추억속으로 사라지는 듯 하다.
당시 많이 하지는 않았고 오래되기도 하여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주요 스킬들을 아래에 표시를 해두었다. 아마 게임을 하면서 바뀌긴 하겠지만 변경사항은 바로바로 수정하도록 하자. 각 직업군 스킬을 배우기 위해서는 보통 직업 무기가 기본적으로 하나씩 필요하다. 도사는 '무력화'라는 스킬을 위해 해골죽장이 필요하지만 엄청 필수 스킬은 아니어서 다행인 것 같다.
뱀고기, 자호/적호의 가죽, 웅담, 여우모피 정도가 아마 사냥에서 나오는 아이템으로 스킬을 배울 수 있으니 미리미리 주워두면 참 좋다. 아직 오픈을 안했지만 거의 이렇게 게임이 생성된다고 하면 도토리는 진짜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반 레벨에서 도토리는 많이 먹어두는 것이 좋아보인다.
* 빨간시약은 한고개, 철도는 홍돼지나 불구미호를 잡으면 드랍된다.
* 해골 무기는 보통 유령 / 해골굴에서 드랍이 된다.
[주요 스킬]
주요 스킬은 말 그대로 주요 스킬이며, 개인적인 주관도 많이 들어가있으니 원하는 스킬 구성을 맞춰서 진행하면 된다. 아무래도 모든 스킬을 다 배워야 속이 후련하긴 할 것 같다. 성황령과 비영사천문은 그냥 무조건 필수라서 별도로 추가해서 설명하지는 않았습니다.
- 12레벨 신수마법 1차 : 초반에 이거라도 어디냐. 쥐굴, 뱀굴 등 초보자 사냥터에서는 정말 깡패이다.
- 14레벨 공력증강: 주술사보다 초반에 앞설 수 있는 이유가 빠르게 공력증강을 배울 수 있다는 것 아닐까?
- 22레벨 무장: 보호와 함께 7,8번에 두고 썼던 스킬, 쿨타임 돌때마다 잘 걸어줘야한다.
- 24레벨 보호: 상동
- 45레벨 태양의 기원: 생명의 기원을 배우기 전까지 꽤나 오랫동안 사용하는 체력회복 스킬
- 60레벨 혼마술: 도사의 필수 스킬, 가끔 유저한테 걸 수 있어서 파혼술도 같이 배워둔다
- 83레벨 생명의 기원: 지존되기 전까지 무조건 쓰는 도사의 체력 회복 스킬
- 85레벨 금강불체: 내 피 신경쓰지 않고 격수에게 무한 힐을 줄 수 있도록 하는 무적 스킬
- 99레벨 부활: 도사의 시그니처 스킬
- 99레벨 사자후 도사: 파티 구할때나 템 팔때 유용 (성 전체)
스킬이름 | 레벨 | 스킬 설명 | 제물 |
성황령 | 5 | 죽었을 때 성황당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비영사천문 | 5 | 맵의 동,서,남,북 방향으로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누리의기원 | 5 | 체력 50 회복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바다의기원 | 6 | 체력 100 회복 | 도토리 20, 토끼고기 10 |
신수마법 1차 | 12 | 1차 공격 마법 | 도토리 20, 토끼고기 10 |
공력증강 | 14 | 체력 -40%, 마력 +100%, 실패시 마력 -30 | 도토리 20, 토끼고기 10 |
해독 | 15 | 중독 스킬 회복 | 100전, 도토리 50, 뱀고기 10 |
천공의기원 | 18 | 체력 200 회복, 타인 가능 | 100전, 도토리 50 |
무장 | 22 | 방어도 -10 | 도토리 60, 뱀고기 20 |
보호 | 24 | 받는피해 50% 감소 | 도토리 80 |
퇴마주 | 25 | 저주 스킬 회복 | 100전, 도토리 60 |
차폐 | 27 | 주변 1칸 몬스터 접근 불가 / 이동 불가 | 500전, 도토리 70, 자호의 가죽 5 |
구름의기원 | 30 | 체력 500 회복, 타인 가능 | 도토리 40, 뱀고기 10 |
출두 | 30 | 본인보다 낮은 유저에게 감 | 100전, 도토리 50 |
천공의희원 | 33 | 시전 대상 및 주위 1칸 체력 +200 | 100전, 도토리 30 |
귀환 | 35 | 주막 이동 (노란비서 역할) | 도토리 20 |
소환 | 38 | 본인보다 낮은 유저 소환 | 100전, 도토리 70 |
활력 | 39 | 마비 스킬 회복 | 100전, 도토리 50 |
시력회복 | 40 | 절망 스킬 회복 | 200전, 도토리 20 |
태양의기원 | 45 | 체력 1000 회복, 타인 가능 | 도토리 20 개, 웅담 1, 동동주 1 |
파혼술 | 53 | 혼마술 회복 | 200전, 도토리 50 |
구름의희원 | 55 | 시전 대상 및 주위 1칸 체력 +500 | 500전, 도토리 60, 여우모피 20 |
심안투영 | 58 | 투명 감지 | 500전, 도토리 100, 철도 1 |
혼마술 | 60 | 방어 -40 | 1000전, 도토리 80, 호박 2 |
공력주입 | 65 | 마력 시전 대상에게 주입, 마력 전체 소모 | 500전, 도토리 70, 자호의 가죽 5 |
소혼강신 | 68 | 평웅, 불여우, 자호, 해골 소환 | 800전, 도토리 100, 자호의가죽 2, 적호의 가죽 1 |
지진 | 74 | 시전대상 및 주위 1칸 공격마법 | 500전, 도토리 80, 호박 5 |
대인차폐 | 75 | 사람들 접근 막는 차폐 | 500전, 도토리 50, 진호박 1 |
태양의희원 | 80 | 시전 대상 및 주위 1칸 체력 +1000 | 800전, 도토리 80, 진호박 1 |
생명의기원 | 83 | 체력 5000 회복, 타인 가능 | 5000전, 도토리 100, 빨간시약 1, 진호박 1 |
금강불체 | 85 | 10초간 무적 | 5000 전, 도토리 100, 호박 20 |
무력화 | 88 | 대상 마법 모두 해제 | 800전, 도토리 80, 해골죽장 1 |
부활 | 99 | 죽은사람 부활, 본인 부활도 가능 | 10000전, 도토리 200, 빨간시약 2, 진호박 5 |
사자후도사 | 99 | 성 전체말 | 5000전, 도토리 100, 진호박 20 |
인생은 혼자, 주술사
요즘 RPG를 보면 무기를 더 좋은 것을 장착하게 되면 엄청 강해지는게 체감이 되는데 바람의나라는 주술사가 좋은 무기를 낀다고 해서 일반 신수 공격이 강해진다는 느낌을 잘 받지는 못했다. 99레벨 지존이 되어 헬파이어 배우면 그 이후부터는 마력에 비례하기에 무기를 얻는 것에 대한 로망이 많지는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완전 고인물 분들은 그냥 맨손으로 사냥하시고 그랬던 기억이 있다.
다른 직업군은 모르겠지만 주술사는 혼자서 사냥할 때 가장 빛을 내는 직업군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파티사냥에 최적화 된 바람의 나라에서 주술사의 입지가 줄어들어 다양한 퀘스트들이 등장하지 않았을까 한다. 여튼, 친구가 없는 시기를 고려하면 도사 뿐 아니라 주술사도 하나 키워두면 좋을 것 같다. 요즘 스팀게임 많이 하다보니 솔플이 편해지긴 했다보다.
바람의 나라 연에서는 주술사가 참 좋았는데, 과거 주술사는 그렇게 강하지는 않지만 혼자서 사냥터를 누비는 재미가 있다. 단계별로 높아지는 신수로 업그레이드 할때마다 떨어져 나가는 몬스터를 보면서 기쁘긴 하다. 아마 키패드 3번이 죽어나지 않을까? 보통 3 + 엔터로 공격을 하니까 말이다.
잘은 기억은 안나지만 헬파이어 배우기 전까지는 1번 체력 회복, 2번 공력증강, 3번 신수 마법, 0번 신수마법 첨을 놓고 다녔던 것 같은데 왜 공력증강을 2번으로 두었는지는 모르겠다. 하게된다면 1번에 두고 써봐야겠다.
* 주술사는 도사보다 더 많은 가죽들이나 고기가 필요하다.
* 해골 무기는 유령굴에서 드랍이 되며, 대마령봉은 유령굴 보스에서 얻을 수 있다.
[주요 스킬]
주술사는 6레벨에 신수 마법을 배워서 전 직업군 중 쥐굴을 제일 먼저 갈 수 있는 직업군이다. 16레벨과 31레벨에 신수 마법을 더욱 강하게 만들 수 있지만 진짜 강해지는 시기는 34레벨의 공력증강을 배우고나서부터이다. 도사도 14레벨에 배우는 스킬을 주술사가 34레벨에 배운다니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그 전까지 인벤토리에는 동동주를 먹으면서 다녀야한다. 단축키는 'u'로 했던 기억이.
스킬은 대부분 다 배우면 좋지만 진짜 필수적으로 배워야하는 것들은 20년 정도 된 기억으로 더듬어서 작성해서 틀릴 수 있다. 단순하기 때문에 꽤나 지루하기는 하지만 퀘스트를 통해서 더욱 주술사의 이점을 살릴 수 있는 친구가 아닐까 생각이 든다. 여튼 체력회복이나 신수마법 2,3차는 별도로 언급하지는 않아도 중요도에 따라서 꼭 배우시길 바란다.
* 손 빠르신 분들은 마비와 절망, 중독까지 배우셔서 사냥하시면 더 빠르게 사냥이 가능하다.
- 6레벨 신수마법 1차: 주술사의 시그니쳐, 6레벨부터 강하다. 공력증강까지 동동주를 마시고 다녀야해서 알콜 중독자가 될 수 있지만 어릴땐 동동주가 뭔지도 몰랐다.
- 10레벨 무장: 도사와 같이 보호까지 비슷한 시기에 배우고 싶은데 보호는 32레벨에 배운다.
- 13레벨 귀환: 무조건 많이 쓰는 스킬
- 32레벨 보호: 무장 보호, 흔히 'ㅂㅁ'라고 하는 건 필수라고 생각이 든다.
- 34레벨 공력증강: 이제야 좀 주술사 다운 면모가 보인다. 동동주를 졸업하는 시기
- 35레벨 구름의 기원: 체력 500을 채워주는 스킬로 주술사의 최고 회복(?) 스킬
- 55레벨 저주: 저주를 통해 몬스터의 방어력을 낮춰준다.
- 58레벨 마비: 마비를 배우면 파티 사냥을 쉽게 갈 수 있다.
- 74레벨 신수마법 4차: 99레벨까지는 이 친구로 레벨업을 해야한다.
- 99레벨 헬파이어: 주술사의 시그니처 스킬. 마력에 비례하여 강해진다.
- 99레벨 사자후 술사: 도사와 같이 성 전체에 이야기를 할 수 있다.
스킬이름 | 레벨 | 스킬 설명 | 제물 |
성황령 | 5 | 죽었을 때 성황당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비영사천문 | 5 | 맵의 동,서,남,북 방향으로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신수마법 1차 | 6 | 1차 공격 마법 | 도토리 10 |
대지의기원 | 8 | 체력 50 회복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무장 | 10 | 방어도 -10 | 80전, 도토리 60 |
귀환 | 13 | 주막 이동 (노란비서 역할) | 50전, 도토리 30 |
1차 신수마법 첨 | 14 | 자신 주위 전체에 1차 공격마법 | 도토리 50 |
바다의기원 | 16 | 체력 100 회복 | 70전, 도토리 50 |
신수마법 2차 | 16 | 2차 공격 마법 | 50전, 도토리 70 |
누리의힘 | 17 | 본인 힘 +3 | 50전, 도토리 70 |
동해의 기원 | 18 | 체력 100 회복 | 50전, 도토리 50 |
대지의힘 | 19 | 타인 힘 +3 | 100전, 도토리 70, 뱀고기 20 |
출두 | 20 | 본인보다 낮은 유저에게 감 | 50전, 도토리 50, 뱀고기 20 |
하늘의기원 | 23 | 본인 체력 200 회복 | 50전, 도토리 50, 뱀고기 10 |
2차 신수마법 첨 | 24 | 자신 주위 전체에 2차 공격마법 | 50전, 도토리 30, 곰가죽 10 |
해독 | 25 | 중독 스킬 회복 | 100전, 도토리 60, 녹용 10 |
천공의기원 | 27 | 체력 200 회복 | 100전, 도토리 80, 녹용 20 |
소환 | 30 | 본인보다 낮은 유저 소환 | 50전, 도토리 80, 뱀고기 10 |
활력 | 31 | 마비 스킬 회복 | 100전, 도토리 60 |
신수마법 3차 | 31 | 3차 공격 마법 | 도토리 70, 호랑이고기 10 |
보호 | 32 | 받는피해 50% 감소 | 200전, 도토리 70, 호랑이고기 20 |
공력증강 | 34 | 마력 회복 기술, 실패 가능 | 도토리 100 |
구름의기원 | 35 | 체력 500 회복 | 도토리 100, 여우모피 10, 웅담 10 |
3차 신수마법 첨 | 36 | 자신 주위 전체에 3차 공격마법 | 100전, 도토리 100, 여우모피 10 |
야수 | 40 | 여우, 늑대 변신 | 200전, 도토리 50, 여우모피 1 |
퇴마주 | 43 | 저주 회복 | 200전, 도토리 50, 여우모피 10 |
신수마법 4차 | 45 | 4차 공격 마법 | 500전, 도토리 50, 철도 1 |
맹수 | 50 | 곰, 호랑이 변신 | 100전, 도토리 70 |
중독 | 53 | 중독 (도트 데미지였던 기억이) | 200전, 도토리 70, 좋은 뱀고기 1 |
저주 | 55 | 방어 -30 | 250전, 도토리 70, 자호의 가죽 10 |
마비 | 58 | 행동 불가 | 300전, 도토리 70, 자호의 가죽 10 |
절망 | 60 | 이동 불가 | 400전, 도토리 80, 호박 1 |
4차 신수마법 첨 | 62 | 자신 주위 전체에 4차 공격마법 | 500전, 도토리 70, 호박 1 |
혼돈 | 65 | 몹끼리 공격 디버프 | 600전, 도토리 90, 호박 2, 해골죽장 1 |
신수마법 5차 | 74 | 5차 공격 마법 | 2000전, 도토리 100, 진호박 1 |
5차 신수마법 첨 | 85 | 자신 주위 전체에 5차 공격마법 | 2000전, 도토리 100, 진호박 2 |
사자후 술사 | 99 | 서버 전체말 | 5000전, 도토리 200, 진호박 20 |
헬파이어 | 99 | 필살기 | 5000전, 도토리 100, 진호박 10, 대마령봉 1 |
투명 비영승보 그자체, 도적
사실 도적 스킬을 보면 그래도 초반 어려운 구간을 동동주로 버티면서 신수 마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만들어져 있는데, 도사도 없는 2차 신수마법도 배울 수 있는 것을 보면 참 웃기는 친구가 아닐까 생각이 된다. 신수 마법을 배우는 18레벨부터는 조금 사냥이 편한데 그때까지는 굉장히 어려운 구간이기는 하다.
도적의 떡상 구간은 34레벨의 투명과 38레벨의 비영승보를 배우는 순간 단축키 1,2번만 주구장창 누르면서 사냥을 하기 시작하고 두 번째 떡상 구간은 50레벨의 필살검무를 배우는 순간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물론 도사가 없으면 조금 힘들기는 하겠지만 그래도 체력 회복 스킬을 통해서 솔플하시는 분들도 간간히 보였던 기억이 있다.
사실 도적을 키우는 것은 초반에 친구 비용 내면서 주술사랑 같이 사냥하는게 제일 베스트이기는 하다. 도사 친구나 주술사 친구를 한 번 꼬셔보는 것이 어떨까 싶다. 이후 삼중공격이나 지존때 분신을 배우기는 하지만 도적의 지존 레벨은 50이라고 생각한다. 바람의나라 클래식 DB에도 필살검무를 필살기라고 설명해두니 말 다했다. 그만큼 비영승보와 투명 그리고 필살검무만 배우면 도적 인생은 핀다고 볼 수 있다.
* 철검은 적호나 중급 유령가 철도는 인형굴의 인형술사, 가시 철단도는 도깨비굴에 자명비가 준다.
[주요 스킬]
도적은 18레벨부터 신수 마법을 배워 솔플이 가능하나 사실 도사나 주술사 모시고 초반 구간을 넘어가는게 제일 좋기는 해 보인다. 적어도 투명 비영승보는 배워줘야 도적의 모습이 나타나니 앞에 도사와 주술사보다는 초반 난이도가 조금 있어보인다. 그래도 도적의 로망이 있으니까.
- 18레벨 신수마법 1차: 동동주 파워로 어느정도 사냥 속도가 나온다
- 30레벨 이중공격: 평타 데미지가 증가하는데 슬슬 격수의 스킬로 전환한다.
- 34레벨 투명: 은신, 비영승보가 없으면 그 맛이 안살긴 해도 그 자체로도 강하다
- 38레벨 비영승보: 투명과 비영승보를 1번과 2번에 두고 121212 하는게 국룰
- 50레벨 필살검무: 도적 인생은 폈다고 볼 수 있다. 이제부터 도사와 같이 다녀보자
- 56레벨 삼중공격: 평타 데미지가 3배로 늘어난다
- 그외 스킬은 취향에 따라 배우자. 제물 모으기가 생각보다 어렵다. 특히 도토리
스킬이름 | 레벨 | 스킬 설명 | 제물 |
성황령 | 5 | 죽었을 때 성황당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비영사천문 | 5 | 맵의 4방향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누리의기원 | 8 | 본인 체력 50 회복 | 30전, 도토리 70 |
대지의기원 | 12 | 체력 50 회복 | 40전, 도토리 70 |
누리의빛 | 12 | 타인 능력치 확인 | 50전, 도토리 50 |
금수 | 14 | 고양이, 돼지, 강아지, 누렁이 변신 | 100전, 도토리 50, 토끼고기 10 |
누리의힘 | 15 | 액티브 스킬, 힘 증가 | 100전, 도토리 50, 뱀고기 20 |
대지의빛 | 17 | 타인 능력치 확인 | 150전, 도토리 70, 뱀고기 30 |
신수마법 1차 | 18 | 1차 공격 마법 | 200전, 도토리 30 |
동해의기원 | 20 | 체력 100 회복 | 100전, 도토리 50 |
무영보법 | 24 | 회피증가 | 200전, 도토리 100, 호랑이고기 5 |
경수 | 25 | 토끼, 다람쥐 변신 | 100전, 도토리 80, 토끼고기 10 |
바다의빛 | 28 | 타인 능력치 및 아이템 확인 | 200전, 도토리 100, 호랑이고기 20 |
이중공격 | 30 | 평타 데미지x2 | 300전, 도토리 150, 호랑이고기 30 |
야수 | 33 | 여우, 늑대 변신 | 100전, 도토리 80, 여우모피 10 |
투명 | 34 | 은신. 은신 후 공격시 약 8배 데미지 | 400전, 도토리 200, 호랑이 고기 20, 철도 1 |
출두 | 35 | 본인보다 낮은 유저에게 감 | 100전, 도토리 100, 호랑이 고기 10 |
신수마법 2차 | 36 | 2차 공격 마법 | 500전, 도토리 50, 호랑이 고기 10 |
비영승보 | 38 | 장애물을 타격하며 뒤로 넘어감 | 400전, 도토리 180개, 호랑이 고기 40 |
맹수 | 40 | 곰, 호랑이 변신 | 100전, 도토리 80, 웅담 20, 호랑이 고기 20 |
망각 | 43 | 몬스터 어그로 해제 | 200전, 도토리 50, 여우모피 20, 자호의 가죽 2 |
귀환 | 45 | 주막으로 이동 | 100전, 도토리 100 |
천공의 기원 | 48 | 체력 200 회복 | 300전, 도토리 100, 웅담 10 |
필살검무 | 50 | 필살기 | 1000전, 도토리 200, 철도 1개, 자호의 가죽 10 |
소환 | 53 | 본인보다 낮은 유저 소환 | 500전, 도토리 100, 자호의 가죽 2 |
삼중공격 | 56 | 평타 데미지x3 | 1000전, 도토리 180, 야월도 1개, 자호의 가죽 20 |
신수마법 3차 | 58 | 3차 공격 마법 | 800전, 도토리 130개 |
노획 | 65 | 앞에있는 물건 줍기 | 2000전, 도토리 130개, 철검 10 |
신수마법 4차 | 75 | 4차 공격 마법 | 4000전, 도토리 180, 철단도 1, 호박 5 |
흡성대법 | 80 | 체력이 낮은 몹 체력 흡수,일시 체력 증가 | 5000전, 도토리 190, 진호박 10 |
사자후 도적 | 99 | 서버 전체말 | 5000전, 도토리 200, 진호박 20 |
분신 | 99 | 평타시 +1배율 데미지 추가 | 6000전, 도토리 200, 진호박 20, 가시철단도 1 |
스페이스만 있어도 할 수 있다, 전사
솔직히 전사는 그냥 상남자 직업군인 듯 하다. 다른 격수 도적처럼 화려하지도 않고 비격수처럼 마법이 있는 것도 아니다. 오로지 평타로만 승부를 보는 그럼 직업군이다. 주술사 첨 공격처럼 주위에 마법을 뿌리는 경우가 있는데 전사는 좌우측후방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 그래서 예전에 유령굴 이런데 가보면 스페이스바에 동전 꼽아놓고 제자리에서 사냥하는 전사들을 많이 볼 수 있다.
도적처럼 18레벨에 마법을 쓸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이중공격을 18레벨에 배우는 순간부터 명중률, 후방좌우 타격, 삼중 공격 등 아주 평타 위주로만 알차게 되어있다. 건곤대나이 63레벨을 찍으면 이제 조금 상황이 나이지기는 하다. 그때까지만 묵직하게 스스로의 길을 가는 역할을 한다.
어릴때야 손가락이 부러지도록 스킬을 눌렀지만 나이가 들고나니 전사도 꽤나 매력적인 직업군인 듯 하다. 63까지, 꽤나 고통스럽겠지만 말이다. 스킬도 몇 개 없도 버릴 스킬도 없어서 그냥 무난하게 배우고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 철도는 인형술사, 현철중검은 유령 전사, 환두대도는 북방이 열려야 얻을 수 있다.
[주요 스킬]
전사는 그냥 사실 다 배우는 것이 좋다. 대지의 기원이 상대 체력도 채워줄 수 있지만 그냥 누리의 기원으로 쭉 누르고 있으면 체력 차는 편이 좋아서 대부분 초반에 누리의 기원을 쓰시곤 한다. 그 외 대부분의 스킬을 주요 스킬이므로 꼭 액티브 마법을 배워 평타를 매우 강하게 만들어보자.
다만, 전사보다는 도적이 더 기우는게 어쩔 수 없나보다. 전사 미안하다.
- 63레벨 건곤대나이: 전사의 필살기. 전사의 근본 스킬
- 그외 다 배우는 것이 좋아보입니다.
스킬이름 | 레벨 | 스킬 설명 | 제물 |
성황령 | 5 | 사망시 성황당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비영사천문 | 5 | 맵의 4방향 이동 | 도토리 10, 토끼고기 10 |
누리의기원 | 10 | 본인체력 +50 | 30전, 도토리 70 |
대지의기원 | 15 | 체력 +50 | 40전, 도토리 70 |
이중공격 | 18 | 공격력 2배 | 100전, 도토리 80 |
신의축복 | 23 | 명중률 증가 | 80전, 도토리 80 |
후면공격 | 25 | 후방타격 | 100전, 도토리 80, 뱀고기 20 |
측면공격 | 30 | 좌우타격 | 150전, 도토리 80, 뱀고기 20 |
삼중공격 | 32 | 공격력 3배 | 300전, 도토리 80, 호랑이고기 15 |
하늘의기원 | 35 | 본인체력 +200 | 200전, 도토리 80, 웅담 30 |
신검합일 | 45 | 무기 공격력 증가 | 500전, 도토리 50, 여우모피 10, 철도 1 |
백호령 | 50 | 명중률, 타격치 증가 | 500전, 도토리 80, 자호의 가죽 2 |
사중공격 | 62 | 공격력 4배 | 900전, 도토리 80 |
건곤대나이 | 63 | 필살기 | 1500전, 도토리 100, 현철중검 2, 호박 20 |
검신검귀 | 65 | 공격력 증가 | 1500전, 도토리 80, 철도 1, 자호의가죽 20 |
대력검신 | 78 | 공격력 증가 | 3000전, 도토리 80, 현철중검 1, 호박 10 |
오중공격 | 80 | 평타 데미지 x5 | 3500전, 도토리 100 |
사자후 전사 | 99 | 서버 전체말 | 5000전, 도토리 100, 진호박 20 |
동귀어진 | 99 | 필살기 | 10000전, 도토리 100, 환두대도 1, 진호박 20 |
마치며 (직업 추천)
만약 혼자라면 주술사 혹은 도적을 해야한다고 생각을 한다. 물론 사람이 많고 동접이 25만이 넘어가는 시점에서 솔플해도 분명히 파티 구하기는 어렵지 않다고 생각을 한다. 하지만 그냥 가볍게 즐기고 싶다면 주술사로 시작을 하셔서 게임을 즐겨보시는게 어떨까 생각한다.
친구가 있다면: 도적 + 도사 / 친구가 없다면: 주술사 또는 도적, 이렇게 추천하고 싶다. (전사 미안해) 서버 안정화 때문에 점검중인데 빨리 오픈이나 했으면 좋겠다. 오랜만에 재미있는 게임을 만난 것 같다. 빨리 오픈해줘 !!
[연관 게시글]
바람의나라 클래식, 전체 사냥터 / 육성법 / 기타 공략 총모음 (추가중)
'유부남의 게임생활 > PC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람의나라 클래식, 주술사 초반 사냥터 추천 및 공략 (레벨 1~40) (10) | 2024.11.11 |
---|---|
바람의나라 클래식, 친구랑 같이하는 방법 (채널 따라가기 / 환승센터) (3) | 2024.11.10 |
바람의나라 클래식, 윈도우 권장/최소사양 (메이플월드 이용 방법 OTP) (4) | 2024.11.08 |
바람의나라 클래식, 오픈시간과 공식/공략 사이트 (넥슨 메이플월드) (8) | 2024.11.07 |
새티스팩토리 M.A.M 분자분석기 연구 - 균사 공략 (가스필터, 방호복, 직물) (1) | 2024.10.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