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드나인, 어빌리티 공략 모든 것 (추천 직업 / 활 추천 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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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드나인, 어빌리티 공략 모든 것 (추천 직업 / 활 추천 조합)

 

 

 

현재 나와있는 어빌리티 추천 직업과 추천 어빌리티 조합의 경우에는 아직 연구되지 않은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도 공홈이나 커뮤니티 보고 열심히 알아보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내가 애정하는 것이 제일 강하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새롭게 알게된 사실은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Rev.2024.07.15, 0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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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빌리티 기본 알아야 할 것

 

어빌리티는 굉장히 특이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 아직 나도 초짜라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굉장히 재미있는 시스템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하나를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들어가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초반에 집중적으로 키워야하는 것들을 선별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그런 이야기를 나도 공부를 해가면서 조금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한다. 아직 고수분들이 공개한 것들이 그렇게 많지는 않아서 그냥저냥 내 짧은 식견으로 이야기할 예정이니 오류가 있다면 말씀해주시길 바랍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 어빌리티 직업 도감

 

어빌리티는 총 3가지의 종류를 가지고 조합을 할 수 있으며 현재 공개된 어빌리티는 '전투, 정찰, 주문, 방어, 강화, 보조, 활력, 재주' 총 8가지이다. 추후에는 뭐 더 생기긴 하겠지만 지금에서는 8개의 태그로 구성되어 있다. 각 태그를 한 개씩 조합하면 각 직업이 탄생하는데, 예를 들어 강화 + 전투 + 방어 태그를 사용한다면 '견습기사'의 직업을 가질 수 있다. 당연히 직업의 경우에는 각 특생에 맞게 능력치를 할당한다.

 

총 61개의 직업이 존재하는데, 사실상 8개의 태그로 나올 수 있는 경우의수는 (8x7x6) / (3x2x1), 총 56개이며, 나머지 5개 중에 4개는 히든으로 막혀있고 나머지 하나는 운명의 개척자라는 태그로 알 수 없도록 두었다. 결론적으로는 총 61개의 직업을 가질 수 있도록 되어있다.

 

어빌리티 직업 도감 61가지

 

 

  • 어빌리티 레벨과 직업 레벨

 

각 태그를 가진 어빌리티는 전투, 정찰, 주문, 방어, 강화는 총 6개씩 보조, 활력, 재주는 총 8개씩으로 총 54개로 이루어져 있다. 각 어빌리티는 보스를 잡거나 몬스터를 잡으면 드랍이 되며 각 어빌리티를 클릭하면 드랍 장소를 확인할 수 있다. 결국 초반부터 원하는 직업을 하지는 못하고 게임을 해 나가면서 얻어야하는 입장이다.

 

각 직업은 레벨별로 능력치가 증가하는데, 각 태그를 2개씩 장착한 3세트로 이루어져있다. 이 모든 어빌리티의 합이 내 직업의 레벨이 된다. 예를 들어 현재 전투 어빌리티 레벨 43과 20, 강화 어빌리티 레벨 11과 2, 방어 어빌리티 레벨 20과 20을 합쳐서 총 116이라는 레벨이 되는 것이다. (아래 빨간색 창 참고)

 

 

어빌리티 레벨과 직업 레벨의 연관성

 

 

  • 어빌리티 레벨업

 

일단 어빌리티의 레벨업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액티비티'의 어빌리티 스킬 활용 시 '해당' 어빌리티의 레벨이 상승한다. 액티비티로 사용한 어빌리티만 성장한다는 의미이다. 그러면 사용하지 않는 '패시브'는 언제 레벨업을 하나? 또 하나의 레벨업 방법은 액티비티 스킬 사용 시 '같은 태그'의 어빌리티도 경험치를 얻게 된다.

 

이런 원리라면 무조건적으로 쿨타임이 짧은 어빌리티를 액티브로 놓아야지만 레벨업이 빠르다는 것을 의미한다. 주력으로 쓰는 어빌리티의 경우에 재사용 대기시간이 짧을 수록 같은 태그의 스킬들도 빠르게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중요한 사냥중이 아니라면 패시브와 액티브를 서로 바꿔가며 레벨업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어빌리티는 레벨 20마다 승급을 해야하는데 어빌리티 승급서가 무소과금에게는 분명 수집이 어려운 부분이 있기 때문에 본인이 사용하는 어빌리티를 집중 투자해야하는 상황이 발생한다.

 

어빌리티 레벨업에 중요한 재사용 대기시간

 

 

 

참고로 어빌리티의 액티브 스킬은 일반 스킬과 마찬가지로 자동 사용을 해둬야 하는데, 나도 한동안 그냥 다니다가 시간을 많이 버렸다. 일반 스킬처럼 클릭 후 아래로 드래그를 해야지만 자동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또한, 한 번 어빌리티를 수정했다면 다시 수동으로 변경이 되어있기 때문에 자동으로 맞춰줘야한다.

 

7시 방향 스킬 3개를 아래 방향으로 드래그해주자

 

 

 

직업 및 어빌리티 조합 추천

 

일단 나는 활을 키우고 있다. 아마 다른 직업군도 마찬가지이겠지만, 다양한 직업군이 풀린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게임 초반이라 아직까지 풀리지 않은 어빌리티들이 많기 때문이 아닐까. 하지만 추후에 얻을 것을 생각하고 빌드를 짜보려고 하고 있다. 

 

참고로 지금 커뮤니티에서 제일 추천하는 직업이 바로 수행자이다. 몬스터의 공격력이 너무 아프기 때문에 힐링력을 극대화하여 죽지 않고 버틴다는 마인드로 나오고 있는 직업군인데, 참 아이디어가 좋은 듯 하다. '보조 + 주문 + 강화' 조합으로 만들어진 직업군으로, 피격시 10%로 확률로 HP 750만큼 회복하는 기본 스킬을 가지고 있다.

 

좋은 어빌리티들은 너무 극악의 난이도, 예를 들어 시련의 탑 50층 클리어와 같은 것이라 당장에서는 할 수는 없겠지만 아래 조합처럼 하면 꽤나 재미있는 좀비 조합이 될 듯 하다. (물론 그냥 수행자 직업 자체 효율이 좋지 않아보이기는 하나 그래도 재미는 있어보인다.)

 

  • 주문: 어둠의 힘 (쿨타임 20초, 마법피해 및 HP 300회복)
  • 보조: 치유 (쿨타임 45초, 자신 및 파티원 HP 500회복) - 시련의 탑 50층 클리어, 아직 너무 불가능
  • 강화: 아무거나

 

갓행자라고 불리는 수행자 빌드

 

 

 

[섀도우 블레이드 직업 어빌리티 조합]

 

 

내가 활쟁이이기 때문에 내 마음대로 한 번 조합을 짜보았다. 다른 직업군들도 이런 방식으로 조합을 짜볼 수 있지 않을까? 일단 내가 활쟁이로 하고 싶은 직업은 바로 '섀도우 블레이드'이다. 섀도우 블레이드 말고도 좋은 조합들이 많겠지만 이 친구를 선택하게 되었다. 섀도우 블레이드의 능력은 치명타 적중 시 치명타와 치명타 피해 그리고 공격속도가 3초간 증가한다. 쿨타임도 10초라 굉장히 빠르게 발동이 가능하다.

 

물론 치명타 적중시라는 조건부가 걸리기는 하지만 10초에 한 번은 터지지 않을까라는 막연한 생각때문에 선택하게 되었고 가장 큰 이유는 지금 '전투' 태그를 키우고 있는데 그게 너무 아깝다는 생각에 시작되게 되었다.

 

내가 하려는 직업은 섀도우 블레이드이다.

 

 

섀도우 블레이드 직업 능력

  • 치명타 적중 시 100% 확률로 치명타 / 피해 / 공격속도 증가
  • 그 외 공격속도, 공격력, 명중, 치명타 등 다양한 능력치들이 올라간다.

 

* 조합 = 전투 + 강화 + 활력

 

전투 어빌리티

  • 액티브: 무기 연마 (10초간 공격력 증가) / 패시브: 대지충격 (인내 무시) 또는 사냥전술 (방어력)
  • 사실 무기 연마를 키우고 있어서 전투 어빌리티를 사용한 것일 뿐 정찰의 전투 집중으로 명중을 올리는 테크트리도 존재한다. 하지만 깡 공격력을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전투쪽으로 진행해보려고 한다.

강화 어빌리티

  • 액티브: 예리한 공격 (10초간 치명타 증가) / 패시브: 화염 정령 (치명타 피해 5%)
  • 강화 어빌리티에서 치명타 증가를 올리면 당연히 섀도우 블레이드의 스킬 사용 확률도 올라가지 않을까 생각한다. 조합이 참 잘 맞는 것 같다. 또한 화염정령 말고 일격 필살이 더 많은 치명타 피해를 올려주지만 보스를 잡아야해서 일단은 보류한다.

활력 어빌리티

  • 액티브: 빠른 치유 (HP 300 회복) / 패시브: 빛의 무기 (전투 중 HP 회복 +15)
  • 솔직히 활력 어빌리티는 진짜 뭐 하나 마음에 드는 것이 없다. 명색이 딜러인데 이런 힐러를 넣기란 참 찝찝한 구석이 있다. 활력을 써야하기 때문에 다른 직업을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그래도 안전한 힐링을 한다는 생각으로 구성해보았다.

 

 

 

마치며

 

다른 직업군을 해보지 않아서 어떤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생각하기로는 자신에게 맞는 성향이나 스타일에 따라서 다양하게 조합해 볼 수 있는 기능인 것은 확실하다. 하지만 한 번 키우는데 시간과 재료가 조금 들어가기 때문에 다양한 것들을 키워놓고 향후 언제든지 방향 전환이 될 수 있도록 해보는 것은 어떨까.

 

어빌리티를 위해서 보스도 잡아야하고 다양한 컨텐츠들도 클리어해야하는데, 언제 다 할 수 있을까 싶다. 그래도 어빌리티 만큼은 꽤나 재미있는 보상이라고 생각이 든다. 잘 만든 것 같다. 다른 직업을 키워봐야 어빌리티도 추천드릴 수 있겠지만 현재로써는 다른 직업을 키우는 동기가 없기에 아마 하나만 키우고 계시지 않을까. 언젠가는 직업 활성화를 위해 신규 컨텐츠들이 추가될 느낌이다. 빨리 자동 돌려놓고 내일 출근 준비나 해야겠다. 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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