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4, 아이템 위력과 요구 레벨 분석하기 (부위별 추천 옵션)

반응형

 

 

디아블로4 아이템 위력과 요구레벨

 

 

 

아이템 위력과 요구레벨

 

보통 RPG에서 아이템을 판단하는 기준은 요구 레벨이 높을수록 당연히 높은 효율을 자랑한다. 그것이 일반적인 RPG 게임의 장비 메커니즘이나 다름이 없다. 과연 디아블로에서는 요구레벨이 높을수록 무조건 좋은 것인가라는 물음에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라고 이야기 할 수 있다.

 

디아블로 아이템에는 요구레벨보다 더 중요한 것이 위력이라는 것을 더 봐야한다. 국내 뿐 아니라 외국 커뮤니티에서도 지금 현재 위력에 대한 내용들이 많이 쏟아지고 있다. 과연 위력이 무엇이길래. 요구레벨이 높으면 위력이라는 것도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것이 아닐까?

 

아이템 위력과 요구레벨

 

디아블로4의 아이템은 위력이 높아질수록 능력치가 올라가는 것은 사실이나 1차원 그래프로 상승하는 것이 아닌 계단 형식으로 올라간다. 특정 구간 흔히 브레이킹 포인트라고 하는 구간을 지나면 능력치가 급격하게 상승을 하는 구간이 존재한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지금 현재 가지고 있는 템이 최고 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은 위력으로 판단하면 된다.

 

일단, 위력 구간에 대해서 알아볼 필요가 있다. 사실 요구 레벨이 높으면 맥시멈 위력을 채우는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그래도 조금 더 세부적으로 알아야지만 내가 끼는 장비를 업그레이드를 해줄지 말지 혹은 쓸지 말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다.

 

가장 보기 쉽게 설명이 가능한 사진으로 가져왔으며, 아래는 Diablo4.cc 에서 캡쳐한 그림으로 설명드리고자 한다. 정확한 수지 증가는 알 필요는 없지만 위력에 따라서 아이템에 붙는 최소값과 최대값이 달라진다는 것으로 이해하면 된다. 위력이 높을수록 최소값이 높아짐에 따라 평타 이상의 아이템을 소유할 수 있게 된다.

  • 1단계 위력 구간: 0 ~ 149
  • 2단계 위력 구간: 150 ~ 339
  • 3단계 위력 구간: 340 ~ 459
  • 4단계 위력 구간: 460 ~ 624
  • 5단계 위력 구간: 625 ~ 724
  • 6단계 위력 구간: 725 이상

 

위에 표를 보고 알 수 있듯 위력이 올라가야지만 무조건 낮은 위력보다는 좋은 스탯을 가져올 수 있으며, 위력은 요구 레벨과 비례하게 올라간다. 높은 요구레벨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당연히 내 캐릭터의 레벨이 올라가야하며, 결국 레벨링이 상위 등급으로 가기 위한 발판이 될 수 밖에 없다.

 

레벨이 오를 수록 정복자 포인트도 증가함에 따라 강해짐이 점점 발전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요구 레벨이 중요하다는 분들의 말도 일리가 있고 요구레벨보다는 위력이 더 중요하다는 말씀도 일리가 있다. 모두 다 맞는 말이다. 결국 레벨이 깡패가 되는 디아블로에서 지금 가지고 있는 무기나 장비들은 위력 구간을 넘어서는 순간 다시 새로 아이템을 맞춘다는 생각으로 갈아 엎어야 한다.

 

보통 70레벨 이상에 625 이상을 맞춰야지만 고행을 갈 수 있다고 하니, 아직 60따리인 나에게는 크나큰 고통이 많이 남아있다고 생각한다. 그래도 이런 재미로 RPG를 하는 것 아니겠는가? 더 많은 위력 관련한 능력치 옵션을 보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하시면 된다.

 

 

 

Diablo 4 Database

 

diablo4.cc

 

아이템 부위별 추천 옵션

* 개인 공부를 위해 다양한 커뮤니티와 유튜브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언제나 공략은 참고 용도로만 사용하시고 자신의 취향을 한 껏 녹이는 템트리가 훨씬 더 좋을 것이라는 말씀 드립니다 :)

 

 

  • 반지 (Ring)

반지의 경우에는 기본적으로 고정 옵션으로 원소 저항 2개가 붙는다. 자신에게 맞는 원소 저항을 고르면 되는데, 현재 키우고 있는 원소술사의 경우 채찍트리로 갈 경우 전기 저항이 정복자 트리에서 꽤나 많이 붙기 때문에 굳이 반지에서까지 땡길 필요는 없다. 그래서 번개를 제외한 다른 원소 저항을 반지에서 챙길 수 있다. 고정 옵션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선택되어야 한다.

 

반지에서 제일 많이 챙기는 옵션 중 하나는 바로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이다. 극대화를 당길 수 있는 부위가 몇 개 없기 때문에 반지에서 챙겨준다면 꽤나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위력 725 기준으로 극대화 확률 5%, 극대화 피해 21%까지 챙길 수 있다. 극대화라고 하면 사실 크게 와닿지는 않지만 쌓이다보면 아주 강력한 위력을 자랑한다.

 

다른 추천 옵션은 오한 또는 빙결에 의한 적에 추가 데미지 등 공격 관련 옵션을 챙겨주면 좋다. 냉기나 취약 등 생각보다 가시적인 데미지 상승을 노릴만하다. 반지는 고정 옵션 자체가 다양하기 때문에 상황에 맞게 선택할 수 있다. 꽤나 재미있는 장비라고 생각이 든다.

 

[추천 옵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상태 공격 관련 옵션 등

 

 

  • 목걸이 (Amulet)

목걸이는 고정 옵션으로 모든 원소저항이 1개 붙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장신구에서 저항을 많이 챙길수록 좋다. 하지만 고정으로 붙은 것이기에 크게 상관할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목걸이에느 제일 많이 챙기는 옵션은 공격력과 자원 소모량 감소 혹은 속성 기출 피해나 스킬 등급 등을 선택하는 경향이 많다. 나 같은 경우에는 서리 피해 기술 상승을 얻어서 조금이라도 딜량 증가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물론 포커스만 맞추가 있지 나오지는 않는다. 이 뿐 아니라 공격력이나 이동속도를 챙겨서 다니시는 분들도 있으니 이것은 개인 취향일 것이다.

 

[추천 옵션] 속성 기술 피해, 자원 소모량 감소, 스킬등급 등

 

  • 투구 (Helmet)

투구는 앞서 이야기드린 장신구와 다르게 고정 옵션이 존해하지 않기 때문에 무작위 4개의 능력치만 부과하게 된다. 투구에서는 챙겨야할 것이 거의 고정적으로 있다고 보시면 된다. 또한 투구는 다른 장비보다 옵션이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능력치를 쉽게 가져올 수 있는 부위 중 하나이다.

 

역시나 스킬 등급은 언제나 진리이긴 하지만 자신이 사용하지 않는 스킬 등급이 있을 수 있기에 굳이 노릴 필요는 없어보인다. 스킬등급 외 공격속도나 재사용 감소, 그리고 올스탯 정도만 챙긴다면 든든한 뚝배기로 활용할 수 있다.

 

[추천 옵션] 단일 스킬 등급, 기본공격 공격속도, 재사용 감소, 올스탯 등

 

투구 전체 단일등급 스킬

 

  • 갑옷 (Chest Armor)

갑옷은 어떤 RPG든 가장 든든한 방어를 담당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디아블로에서도 마찬가지다. 갑옷은 신기하게 대부분 공격 옵션을 많이 챙기는 부위중 하나이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공격 옵션은 비물리 공격에 대한 기술 피해를 선호한다. 예를 들어 현재 채찍 원소술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 기술 피해를 필수로 끼고 있다.

 

또한, 공격력을 올리는 옵션이나 혹은 장비별 원거리 무기 공격력 상승을 챙기면서 조금 더 딜에 집중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직업별 스킬 등급도 존재하지만 워낙 개수가 작아서 원하는 것을 먹기가 그리 쉽지는 않다. 그 외 방어력이나 보호막 증가, 모든 능력치 든 원하는 것으로 맞춰서 착용하면 된다.

 

[추천 옵션] 기술 피해 증가, 공격력 증가, 스킬 등급 등

 

  • 장갑 (Gloves)

장갑에서 얻을 수 있는 능력치중 가장 효율이 좋다고 알려진 극대화 확률과 극대화 피해 증가는 꼭 챙기고 넘어가야 하는 능력치이다. 극대화 확률이나 앞서 이야기 드렸듯 당장 강해지는 느낌은 받지 못하지만 무조건적으로 챙겨야한다. 또한 스킬 등급도 많이 챙기는 옵션 중 하나이다. 현재 번개 줄기와 연쇄 번개 2개가 동시에 붙은 장갑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중복으로도 가능하게 템이 만들어진다.

 

두 번째로 챙기는 능력치는 공격속도이다. 워낙 기본 공격력에 대한 마나 수급에 의존도가 높다보니 언제나 공격속도만 보면 무지성으로 챙겨가는 것 같다. 그 외에 행운의 적중이나 모든 능력치 정도를 챙기는 것이 좋지 않을까 판단한다.

 

[추천 옵션] 극대화 확률, 극대화 피해, 공격속도, 스킬 등급 등

 

  • 바지 (pants)

바지에서 챙겨야하는 것은 그냥 딱 하나, 단일 기술 등급 밖에 없는 것 같다. 워낙 붙는 옵션들이 적기도 하고 마땅하게 쓸 일이 많이 없는 옵션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래서 모든 능력치나 행운의 적중, 치유량 등 깡 스탯이 높은 것으로 위상 덮개로 사용하는 느낌이 강하다.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그냥 편한대로 착용하자. 바지 정도라도 조금 러프하게 운영할 수 있다면 게이머들 입장에서는 편할 것 같다.

 

[추천 옵션] 스킬 등급 등

 

  • 신발 (Boots)

신발하면 역시 이동속도가 아니겠는가. 생각보다 맵이 넓고 던전을 돌아야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발에 이동속도가 붙은 경우를 선호하곤 한다. 이속이 빠를수록 게임이 편해지는 것은 사실이니까 말이다. 고정 옵션들 중에서 피하기 이후 잠시 이동속도가 빨라지는 옵션도 선호하기 때문에 꼭 챙겨주시길 바란다.

 

그 외에는 기술 등급이나 모든 능력치 정도만 붙어있어도 어느정도 쓸만한 신발이라고 생각이 든다.

 

[추천 옵션] 이동속도, 기술 등급, 모든 능력치 등

 

 

 

[연관 게시글]

 

 

디아블로4, 50레벨 '신성 악몽의 인장' 던전 노가다 - 문양 레벨업

디아블로4 50레벨 이후에 컨텐츠들이 너무나도 많아 게임을 즐기는 유저로서 매우 즐거운 일이다. 이번에는 50레벨 이후에 무조건 진행해야하는 신성 악몽의 인장을 활용한 던전 노가다에 대해

jinoki.tistory.com

 

 

디아블로4 웨이포인트 / 제단 / 던전 / 부가 퀘스트 위치 확인하는 사이트 Top 4

디아블로4가 오픈하는 08시에 맞춰서 오픈런을 진행했지만 어제 롤을 너무 늦게까지 한 나머지 한 4시간을 자버려서 조금 성장이 더디다. 여튼 꽤나 재미있게 뽑힌 게임이라고 생각이 들어서 꽤

jinok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