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드는 너무 어려워
게임을 하다보니 요즘 제우스 빌드라는 것이 유행이어서 심심하던 차에 제우스 빌드를 해보려고 도적 캐릭터를 하나 다시 만들었다. 다만, 유명한 제우스 빌드가 고유 아이템이 너무 많이 필요해서 운명의 링으로 플레이하는 나에게는 너무나 가혹한 빌드여서 조금 편한 빌드를 찾았고 그에 대한 포스팅이 될 듯 하다.
초반부터 하나씩 캐릭터를 키워가면서 히스토리를 남긴다는 마인드라 엄청 상세할수도 있고 그로 인해 속도감이 떨어질 수 있다. 육아하랴 회사 다니랴 게임하랴 시간이 부족해서 언제 이 빌드가 마무리될지는 모른다. 하지만 캐릭터를 만든 이 시점부터 2개 내지 3개의 포스팅으로 제우스 빌드라는 것을 정리해보려고 한다.
완전 초보자 입장에서 작성되었으며, 틀린 부분이나 수정이 필요한 부분은 말씀해주시면 감사한 마음으로 배우겠습니다.
제우스 빌드 1렙 ~ 50렙 구간 (스킬트리 / 패시브트리)
라스트 에포크에서 제우스 빌드는 하나의 빌드로 쭉 갈 수 없는 빌드인 것은 확실한 것 같다. 이전 것들을 봐도 레벨 구간별로 패시브도 전환하는 것도 많아서 조금 바빠보이는 빌드이다. 하지만 그만큼 효율이 잘 나온다는 생각 하에 따라해보기로 했다. 보통 공략들은 최종 트리만 공유하기 때문에 나같은 초보자들이 따라하기는 매우 어렵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천천히 키울 겸 초반 구간부터 천천히 캡쳐해가면서 키워보려고 한다. 중반까지 스킬트리를 찍지 않는 이상에는 최종 트리의 스킬을 사용할 경우 스테이지 진행하기가 매우 어려워보인다. 그래서 초반에는 억지로라도 다른 스킬트리를 활용해서 스토리를 밀어볼 생각이다.
엔드 게임까지 가려면 다양한 고유 아이템을 업그레이드 시켜야하기 때문에 운명의 링을 통해서 게임하는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그래서 '겨울의 치세(아직 없음)' 활을 활용한 제우스 빌드로 일단 키우려고 한다. 패시브 트리나 스킬 트리는 대부분 아래 링크를 활용하도록 하려한다.
- 도적 명사수 1렙 ~ 19렙 구간
제우스 빌드는 도적의 기본 클래스와 명사수 전직을 통해서 이루어진다. 이유는 아직 초반이고 초보자 입장이라 모르지만 고수분들께서 그렇게 길을 닦아 놓으셨다. 왜 강한지도 모르고 어떤 트리거를 이용하는지도 잘 모른다. 다만 요즘 인기 있는 빌드이기에 키워놓으면 분명 도움이 될 것 같다.
초반 스킬트리는 최종 스킬트리와 동일한 빌드로 가면 사냥이 매우 힘들어지기에 조금 클 때까지는 다른 스킬을 조금 사용하고 있고 충분히 레벨업 하는데는 문제가 없어보인다. 스킬을 활용하는데 있어서 아래 그림처럼 사용하고 있다.
기본 공격은 '천공'을 활용한다. 정답은 아니겠지만 활 베이스로 캐릭터를 키우면 관통도 가능하고 뭉쳐있는 적들을 손쉽게 제압할 수 있기 때문에 천공을 선택을 했다. 전문화 스킬트리는 그냥 아무거나 좋아보이는 것을 찍고 있다. 그 이유는 뭐 없고 어차피 중후반 이후에는 아예 사용하지 않을 것 같으니 말이다.
스킬을 딱히 뭐 쓸 것이 없어서 도적 패시브의 '노포'를 사용하고 있는데 부족한 딜링은 보충하는 개념도 있고 몬스터 앞에 세워놓아 어그로를 분산시키는 용도로도 사용하고 있다. 이 또한 추후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이라 가벼운 마음으로 사용중이다. '유인물'은 최종 스킬트리에 사용되는 스킬이기에 같이 써주면 어그로는 잘 끌리는 듯 하다.
최종 베이스 공격인 폭렬 화살은 스킬 전문화에 넣어서 사용중이다. 당연히 참조하고 있는 상기 링크에 맞는 스킬 전문화 트리를 활용해서 찍고 있다. 이렇게 일단은 폭발 트랩까지 레벨업을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다만 천공이 더 강해서 그냥 전문화 올리는 용도로만 사용할 뿐 주력 딜링으로 쓰기에는 아직 무언가 부족하다.
패시브 트리는 초반에는 도적 패시브 20까지 찍고나서, 매 사냥꾼 5를 찍어 제우스 빌드의 가장 주력인 스킬인 폭발트랩을 활성화 시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패시브 트리야 어떤 공략을 보느냐에 따라서 달라지겠지만 그냥 맥스롤에서 추천하는 방식 그대로 찍어두었다.
이후에는 명사수 마스터 패시브 빌드를 쭉 찍어 나가기 때문에 이정도만 해두어도 추후에 별로 할 것이 없어보이기는 한다. 폭발 트랩만 활성화가 된다면 이제 나도 아주 약하디 약한 제우스 빌드가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아직 뭐 갈길이 멀긴 하다.
- 도적 명사수 20렙 ~ 50렙 구간
레벨 20부터는 아래 그림처럼 스킬을 구성하고 있다. 후술하겠지만 '수리검'이라는 스킬은 자동 발동이기에 스킬 창에서는 사용하지 않으며, '유인물'은 전문화를 찍지 않고 그냥 어그로 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제우스 빌드는 폭발 트랩을 사용해서 폭발 화살을 활성화 시킨다. 폭발 트랩을 여러개 투하하여 딜량을 증가시킨다. 이런 다양한 메커니즘이 존재하는 듯 하다. 참, 신기한 스킬트리가 참 많은 것 같다. 여튼 폭발 트랩과 폭발 화살은 한 세트로 이루어지며 아래와 같은 효과를 가져오는 듯 하다. (초보자 뇌피셜)
- 폭발 트랩이 활성화되면 폭발 화살을 발사한다 (폭발트랩 전문화 - 화살 트랩)
- 폭발 트랩을 여러개 투하하여 폭발 화살을 활성화 한다. (폭발트랩 전문화 - 집단폭약)
- 폭발 트랩의 마나를 줄여 마나 관리를 한다. (폭발트랩 전문화 - 미묘파게 파괴 + 젤코르의 청사진)
- 폭발 트랩을 투척이 아닌 활 특성으로 변경한다. (폭발트랩 전문화 - 폭발의 비)
- 폭발 화살이 적에게 맞을 때 마다 체력을 획득한다. (명사수 패시브 - 소모적 화살)
- 마나 0인 스킬(폭발 화살)로 적을 맞출 경우 마나와 체력을 획득한다. (도적 패시브 - 약화 맹공)
- 폭발 화살과 폭발 트랩은 냉기 피해로 바꿔 추후 '겨울의 치세' 활 효과를 늘린다.
생각보다 트랩이 많이 설치되면 될 수록 체력을 획득하는 양도 많아지기 때문에 이게 말이 도적이지 그냥 적진 한 가운데 들어가서 있어도 체력 수급이 정말 좋아 죽지 않는다. 최대 체력과 저항력만 갖춰진다면 아주 흥미로운 딜 메커니즘을 가져갈 수 있다.
당연히 원거리 공격이기는 하지만 나에게 어그로를 집중시켜 빠르게 잡기 위함이다. 속도가 진짜 빠르고 부캐를 3번째 키우는데 다른 캐릭터보다 파밍 속도가 상당함을 느낄 수 있다. 템이 아직 갖춰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이동기에 해당하는 공간도약과 그와 연계되는 수리검은 한 세트라고 보면 될 것 같다. 공간 도약을 사용 시 다양한 효과가 발생하지만 '수리검을 소환하는 '날랜 손재주'를 통해 수리검의 효과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이다. 참 빌드 깎는 고수분들 보면 진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수리검이 발동되면 방어력 증가와 주위 적들을 얼려버리는 메커니즘을 통해 생존력을 더욱 더 증가시켜주게 된다. 결국 방어력을 증가시켜 조금 더 단단하게 파밍할 수 있고 약간의 딜링은 덤이라고 생각한다.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진행된다.
- 공간 도약을 통해 수리검을 발동시킨다. (공간도약 전문화 - 날랜 손재주)
- 공간 도약을 사용하면 부정상태 이상을 모두 해제한다. (공간도약 전문화 - 탈피)
- 수리검은 주변에 회전하는 표창 당 방어력을 증가시킨다. (수리검 전문화 - 칼날 부채질 + 칼날 방어력)
- 수리검은 주변 적들을 부동으로 만든다. (수리검 전문화 - 비틀거림)
이동기가 단순하게 맵을 빠르게 돌진하는 역할을 할 뿐 아니라 더욱 강한 방어력과 생존능력을 부여하기 때문에 확실히 좋은 프로세스라고 느껴진다. 실제로 해보면 아주 성능이 좋다고 느껴지며 도적이라는 직업상 몸이 조금 약할 수 있는데, 죽지 않고 스토리를 밀고 있다. 손에 좀 더 익는다면 어렵지 않게 파밍이 가능하다.
연막탄의 경우에는 마지막 전문화가 50레벨에 해금이 되기 때문에 사실 아직까지는 알 필요는 없지만 히스토리 개념으로 남겨두었다. 연막탄을 먼저 전문화를 진행해도 되겠지만 상술한 스킬 4개가 주력이라고 판단하여 가장 뒤에 옮겨두었으며, 레벨 80쯤 되면 모든 전문화가 완료가 되기 때문에 천천히 찍어주자.
명사수 패시브 트리의 최종 버전은 아래와 같다. 다른 직업군의 패시브도 찍기는 하지만 50레벨에는 명사수만 찍어도 포인트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단은 하단처럼 찍을 생각이다. 특히 마나회복이나 마나량을 늘려주는 '영묘한 화살'까지 찍으면 레벨링 속도가 더 빨라질 듯 하다.
그 외에도 아래 순서대로 찍는다면 충분히 딜량이 뽑아내지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또 패시브 초기화는 골드만 있으면 손쉽게 가능하기 때문에 부담없이 찍어주자.
제우스 빌드 초반 아이템
라스트 에폭 제우스 빌드에서 주요하게 사용하는 고유 무기는 총 2개이기는 하나 고유 없이도 일반적인 숭고 아이템으로도 충분히 커버가 가능하다고 할 수 있다. 고유를 아이템 크래프팅 하기 전까지는 사실 숭고 아이템이 더 좋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라, 기본에만 충실해도 데미지는 나온다고 고수분들이 언급하고 있다. 애매한 고유보다는 좋은 숭고 아이템이 더 좋기 때문에.
겨울의 치세야 아직까지 낄 수 없는 부분이라 패스하도록 하고 애도의 서리는 렙제가 낮아서 끼고 다녀볼만 하다. 근데 사실 숭고 아이템이 더 좋지는 하지만 최종적으로 애도의 서리를 끼려면 물리 및 냉기 저항을 극한으로 올려야하기에 미리 준비하는 것도 나쁘지 않아보인다. 신발 하나 없다고 생각하고 애도의 서리를 착용 후 물리 및 냉기 저항을 다른 부위에서 땡겨오면 추후에 큰 리스크 없이 플레이가 가능할 것 같아서 미리 준비해보려고 한다.
- 무기 - 겨울의 치세 (고유, 레벨 제한 70)
- 부츠 - 애도의 서리 (고유, 레벨 제한 8)
- 민첩 포인트 당 물리 및 냉기 저항 -1% (미리 저항력을 당겨와야할 듯 하다)
보통의 경우에는 아래와 같이 일반 아이템을 통해서 챙길 것들을 가져오면 된다. 모두 만족할 필요는 없으며 6,7티어의 좋은 옵션이 있다면 그냥 끼고 다녀도 된다. 어차피 아이템 옵션을 깎는 것은 레벨 80이상이 되어서 모노리스 강화에서 진행해도 큰 문제가 없으니 말이다. 특히 나처럼 운명의 링을 진영으로 하는 분들이라면 이 재미가 또 있을 것 같다.
아래 능력치는 '메타파머' 유튜버님께서 제우스 활 빌드로 공유해주신 자료 기반으로 작성되었습니다. 하기 물리피해는 추후 냉기 피해로 전환이 되어야합니다.
- 무기: 물리피해, 치명타율, 치명타 배수 (활)
- 화살: 활피해, 공속, 저항
- 목걸이: 물리피해, 저항
- 갑옷: 주요 스킬, 활 피해, 민첩, 체력, 저항
- 반지: 활피해, 공속, 저항
- 허리: 쿨다운, 마나재생, 저항
- 장갑: 마나재생, 마나, 체력, 저항
- 유물: 치명타 배수, 마나재생, 체력
- 장화: 마나재생, 마나, 체력, 저항 (고유 안쓸 시)
신상의 경우에는 대부분 체력 + 저항 위주로 올려서 생존력을 더 상승시키는 빌드로 구성하고, 지금이야 모든 신상 슬롯이 열리지 않았기에 좋아보이는 것들을 주워서 플레이하고 차차 맞춰가도록 하자. 아직 저도 50레벨을 못찍었기 때문에 한 3일 정도 지나면 50레벨 이후 빌드 및 공략을 더 상세하게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투비컨티뉴우.
* 51렙 이후 공략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라스트 에포크, 활 무기 제우스 빌드 아이템 및 필터 운영 (51레벨 ~ 85레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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