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위치 스튜디오 생방송 카테고리 추가 방법

반응형

 

[유튜브] 트위치 스튜디오 생방송 카테고리 추가 방법
(롤토체스, 태그)

 

 

 


 

 

* 도대체 왜 안되는거야?

 

도대체 왜이러는걸까요? 집에 도착해서 영상 연습좀 하려고 방송을 하려고 하지 생방송 카테고리 추가라는 오류가 뜨면서 카테고리를 선택하라는 경고 문구가 뜹니다. 무시하지도 못하고 무조건적으로 해야하는 카테고리인 듯 합니다. 물론 방송을 하시는 분이 그렇게 많지 않으시겠지만 히스토리 관리차 작성해보려 합니다.

 

 

 

트위치 자료를 찾아보다가 느끼는 것은 생각보다 공식 홈페이지 문서가 꽤나 잘 되어있다는 것이다. 발 번역도 아니고 정말로 도움이 되는 자료들이 많다. 스트리머가 태그 즉 카테고리를 설정하는 방법은 생방송 대시보드의 방송정보 섹션에서 가능하다고 작성되어있다.

 

 

사실 웹 문서를 보지 않아도 진행할 수 있다. 아래에 보면 빨간 네모박스로 알려준다. 이 곳에서 너의 잘못을 수정하라. 사실 방송을 키기 전 설정했으면 그냥 별 탈 없이 진행할 수 있었으나, 내가 방송을 만들 때 카테고리 설정을 하지 않았던 것 같다. 그래서 이런 에러가 발생했던 것이라고 본다. 분명 대부분의 사람들은 무리 없이 방송을 시작할 수 있을 듯 하다.

 

 

방송 정보 편집에 보면 카테고리가 존재한다. 카테고리를 설정해야 원하는 영역에 내 방송이 들어간다. 이것을 강압적으로 하는 것을 보면 사용자들이 편하게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도록 방송하는 사람들의 약간의 수고로움이 보인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태그도 설정할 수 있다. 게임에 대한 소개를 할 수 있는 태그로 총 5개까지 가능하다고하니, 연고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필요한 옵션이지 않을까 싶다. 카테고리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자.

 

 

 

 

* 카테고리는 무엇일까?

 

카테고리는 2018년 9월에 공지로 미루어봤을 때 약 3년 반 정도 된 시스템인 듯 하다. 다양한 카테고리가 존재하며, 방송하는 분들은 해당 카테고리 중 하나를 선택하여 방송을 할 수 있다. 그러면 어쩐 장점이 있을까 생각을 해 봤을 때 스쳐 지나가며 방송을 탐색하시는 분들의 유입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웹에서는 게임이라는 카테고리 내 롤이나 TFT 혹은 발로란트 등 다양한 게임을 홍보해준다. 추천 게임이라고 뜨는 게임들은 메인에 걸어주니 굳이 하지 않을 이유는 없다. 생각보다 롤토체스 시청자가 많아서 꽤나 놀랐다. 역시 롤은 인기 게임이라고 할 수 있다. 근데 발로란트로 롤 관련 게임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정말 시청자수가 많은 듯 하다.

 


롤토체스를 해야하니 원래 이름인 TFT, 즉 Teamfight Tactics를 입력해준다. 다 입력하지 않아도 자동 완성을 해주기 때문에 풀 스펠링을 알 필요는 없다. 카테고리를 작성해보았으니 이제 태그도 그럴듯한 몇 가지를 골라보도록 하자.

 

 

일단 뭐 모르니까 태그는 초보로 해두고, 카테고리는 Teamfight Tactics로 설정했다. 이제 모든 방송 준비가 끝이 났다. 혹시 태그 목록이 궁금하신 분들은 트위치 공식 홈페이지 문서에서 제공하는 링크를 하나 드리고 가려고 한다. 진짜 너무 많아서 뭘 넣어야 할 지 모를 지경이지만 구경 한 번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

 

 

 

Twitch

Twitch is the world's leading video platform and community for gamers.

www.twitch.tv

 

 

카테고리까지 설정하면 생방송 시작 준비 완료 문구를 볼 수 있다. 어차피 처음은 다 어렵기도 하고 어색하기도 한 듯 하다. 그래도 취미생활로 해보고 싶었던 것인데 할 수 있어서 기분이 매우 좋다. 많은 시련이 있겠지만 그래도 건전한 취미생활로 자리잡았으면 좋겠다. 먼 훗 날 성공해서 이 글을 보길 바라며.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