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트위치 스튜디오 스트리밍 방송 준비하기 및 기본/권장사양

반응형

방송을 하고 싶다. 다양한 이유가 존재하겠지만 그냥 하고 싶다는 생각밖에 들지 않는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취미생활을 만들고 나아가 약간의 수익이 발생된다면 그것만으로도 굉장히 좋은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는 판단하에 방송 준비를 막연하게 했다. 

 

최초 방송 플랫폼을 정해야하는데 그래도 아프리카보다는 트위치에서 하는게 좋을 것 같아 선정을 하게 되었다. 사실 방송이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유튜브를 하고 싶은 생각이다. 다만 매번 영상을 저장할 수 있는 컴퓨터 상황이 아니어서 트위치에 스트리밍을 저장해놓고 사용하고 싶다 정도가 맞는 표현인 듯 하다. 그래서 플랫폼을 사용하여 아무도 보지 않을 방송을 해야한다고 생각했다.

 

트위치 홈페이지 우측 상단을 클릭하면 비디오 프로듀서라는 항목이 보인다. 물론 스트리머 대시보드를 눌러도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 것이나 클릭해서 스튜디오 내부로 들어가보자.

 

 

스트리머 대시보드에 홈을 클릭하면 트위치 스튜디오로 방송을 시작할 수 있는 메인 화면이 뜨게되고 다운르도 링크를 클릭할 수 있다. 당연히 소프트웨어 사용은 무료이며, 컴퓨터로 방송할 경우 당연히 이 스튜디오 프로그램이 필요하기 때문에 설치를 해야한다. 

 

예전과는 다르게 방송을 하기 위해서 많은 사설 소프트웨어가 필요했지만 이제는 조금 나아진 방송 환경을 편하게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다운로드 후 실행하면 트위치 스튜디오 베타 버전을 설치한다. 고급 설정으로 경로를 바꿀 수 있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이 나중에 발생하는 문제도 없을 것이라 생각해서 당연히 기본 사양을 설치를 하였다. 크게 설치 시 문제되는 부분은 없는 듯 하다.

 

 

 

소프트웨어에 로그인을 한 적 없지만 계정 정보를 긁어와서 로그인을 자동으로 시켜주는 듯 하다. 아이디는 unskill0509, 닉네임은 재능없는유부남으로 설정하였다. 살면서 재능이 있다고 생각해본적도 없고 방송을 하기에 말을 잘하는 편도 아니고 게임을 잘하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그냥 재능없는 유부남으로 정했다. 아마도 유튜브 이름도 저 친구로 하지 않을까 싶다.

 

구글에서 쳐봤으니 unskill이라고 번역을 해주길래 그냥 따라서 썼다. 뒤에 숫자는 결혼기념일이다. 완벽하다.

 

 

기기와 트위치 계정과 연동을 시켜줘야 한다. 기기 활성화라고 하나보다. 기기로 보낸 코드를 입력해 트위치 계정과 연동한다. 웹에서 트위치 로그인이 되어있으면 자동으로 아래 화면이 뜨고, 활성 버튼을 누르면 끝이 난다.

 

 

 

트위치 스튜디오의 계정 접근을 하기 위해 권한 부여를 해준다. 그러면 방송할 수 있는 모든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스튜디오를 통해 예비 방송을 해보도록 하자.

 

 

권한까지 모두 부여하면 트위치 스튜디오로 방송할 수 있는 준비가 다 되었다. 설정이 어떤 것이 있는지 살펴보기 위해 시작하기를 눌러준다.

 

 

방송에서 사용할 마이크를 선택해보자. 마이크는 별도로 구매한 것이 있지만 일단은 헤드셋으로 설정해두고 연습을 해보도록 해야겠다. 어차피 마이크 음질이 뭐 크게 중요한 것도 아니니 말이다. 아무도 보질 않을테니.

 

 

컴퓨터 사양에 따라 방송 품질을 최적화 시켜준다. 사실 노트북으로 세팅을 했기 때문에 그렇게 좋은 성능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720p면 괜찮은 수준인가 생각도 든다. 1080p로 하면 좋긴 하겠지만 그렇게 고 퀄리티 게임을 할지도 의문이긴 하다. 이건 나중에 알아보기로 하자. 

 

 

기본 세팅이 끝나면 이렇게 트위치 스튜디오로 방송을 할 수 있는 조건'만' 충족하게 되었다. 이제 어떤 기능이 있고 어떻게 다뤄야하는지는 천천히 배워보도록 하자. 과연 어느정도 성능을 가진 컴퓨터에서 트위치로 방송을 해야 무난하게 할 수 있을까 알아보았다.

 

 

 

트위치 스튜디오로 방송을 하기 위해 최소 및 권장 요구사항은 아래 그림과 같다. 최소 권장램은 4GB이며, 최소로 운영할 시 GPU는 따로 명시해두지 않았다.

 

권장 사양은 GPU GTX 10 시리즈 이상이며 램은 8GB 이상으로 명시되어있어서 생각보다. 아주 생각보다는 많은 리소스가 들지는 않는 듯 하다. 다만 고퀄리티 게임을 하기 위해서는 트위치 스튜디오 외 필요한 게임 사양까지 커버가 가능해야하기 때문에 좋은 시스템이 필요할 듯 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