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나라 클래식 전체 공략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바람의나라 클래식, 전체 사냥터 / 육성법 / 기타 공략 총모음 (추가중)
* 여기 광고는 제가 넣은게 아닙니다... 가독성이 너무 떨어지네 바람의나라 클래식 (바클) 전체 공략 정리 친동생과 20년 전 정말 재미있게 했던 게임이라 그런지 어른이 된 지금도 같이 게임
jinoki.tistory.com
필살기는 바람의 나라의 근본
요즘 게임이야 다양한 스킬도 있고 복잡한 것들이 많아지면서 조합이라던가 순서가 정해져있다면, 바람의 나라는 그냥 필살기 하나 쓰려고 해당 직업군을 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필살기가 대부분 체력이나 마력에 비례하여 데미지가 상승하기 때문에 무기에 대해 욕심이 많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괜히 고인물 분들이 무기도 안끼고 옷도 안입고 돌아다니는지 알 수 있다.
무기나 방어구 등 체력과 마력을 올려주는 것 위주로 끼는 것도 필살기의 데미지를 늘리기 위함이다.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어떤 필살기가 엄청나게 좋다는 것은 없다. 그냥 체력 높은 친구가 더 강하다는 것 뿐. 현재 바람의나라 클래식에서는 1차만 공개가 되었기에 1차만 작성했지만 이후 스킬도 추가할 예정입니다.
총 40억의 경험치를 팔았을 때 기준으로 전사 도적은 체력 2만, 주술하는 마력 1만으로 계산하였습니다. 단순 계산이기는 하나 그래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바람의나라 클래식 전사 필살기
전사에게는 건곤대나이는 매우 소중한 스킬이다. 격수의 밥값을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킬이기 때문이다. 현재 체력 50% 소비되는 필살검무에 비해 70%를 소모하는 건곤대나이는 보여지는 데미지는 확실히 강하다. 99레벨에 배우는 동귀어진은 체력 10을 남기기 때문에 의문사 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바람의나라 클래식에서 아이템도 안떨구는 마당에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전사의 강함은 많은 체력을 쓰면서 나오기에 도사 입장에서도 꽤나 손이 바빠진다.
- [전사] 건곤대나이 (레벨 63 스킬)
전사가 레벨 63에 배우는 필살기로 건곤대나이 배우기 전까지 눈물을 흘리면서 스페이스바를 연타하는 시기를 졸업하게 해주는 매우 소중한 필살기이다. 체력 50%를 소모하는 필살검무와는 다르게 현재 체력에 70%를 소모한다.
* 현재 체력 70% 소모 + 마력 40 소모 → 소모한 체력 100% 데미지
* ex) 현재 체력이 2.0인 경우, 체력 14,000 소모 → 데미지 14,000
- [전사] 동귀어진 (레벨 99 스킬)
전사의 99레벨 필살기로 건곤대나이와 함께 전사 99레벨을 책임지는 필살기이다. 동귀어진은 체력 10만 남기고 모든 체력을 사용하기 때문에 도사 하다보면 타이밍이 안맞아 죽는 경우가 꽤 많다. 체력은 많이 소모하는 만큼 데미지도 강하다
* 현재 체력 100% - 10 소모 + 마력 350 소모 → 소모한 체력 200% 데미지
* ex) 현재 체력이 2.0인 경우, 체력 19,990 소모 → 데미지 39,980
- [전사] 백호참 (1차 스킬)
전사의 1차 승급 스킬인 백호참의 경우, 체력의 70% 소모하는 건곤대나이나 전체를 소모하는 동귀어진과 다르게 50%만 소모하기 때문에 안정성 측면에서 사용하는 스킬이다. 건곤대나이냐 백호참이냐는 파일럿의 성향에 따라 다를 것 같다. 그래도 멋진 스킬이다. 당연히 1차 스킬이면 체력이 많기는 하겠지만 현재 체력 2.0으로 계산해보자.
* 현재 체력 50% + 마력 60 소모 → 소모한 체력 100% 데미지
* ex) 현재 체력이 2.0인 경우, 체력 10,000 소모 → 데미지 10,000
바람의나라 클래식 도적 팔실기
전사와는 다르게 지존 레벨 99에 추가 필살기 스킬을 배우는 것이 없어서 그렇지 필살검무 또한 좋은 필살기이다. 최대 체력이 50%라서 그렇지 데미지 효율은 건곤대나이와 비슷하다. 도적은 전사와 다르게 마력까지 데미지에 포함이 되기는 하다 필살검무는 최소 마력 60만 채우고 쓰는게 국룰이다.
하지만 1차 승급 후 백호검무를 배우는 순간부터는 전사보다 조금 앞서지 않나 생각도 한다. 마력 3.0 정도 찍어두면 백호검무 난사가 가능해서 전사보다는 효율이 좋다고 평가하는 분들도 많다. 그래도 뭐, 마력을 3.0 찍느니 체력 6.0을 찍는게 더 효율적이라는 의견도 있다.
- [도적] 필살검무 (레벨50 스킬)
도적의 50레벨 필살기로 전사보다는 고점이 조금 일찍 오는 경향이 있다. 다만 체력의 50%를 소모하기 때문에 건곤대나이보다는 데미지 자체는 적지만 초반에는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뭐가 더 강하다는 느낌은 아니다. 그냥 건곤대나이나 필살검무 모두 좋은 필살기 같다.
필살검무는 마력을 소모하여 마력 데미지도 같이 들어가지만 보통은 최소 마력은 60 (동동주 2번)만 맞추고 쓰는 편이다. 마력 꽉 채우고 필살검무를 사용하기에는 동동주 값이 너무 많이 들고 효율도 그리 좋지 않아보인다.
* 현재 체력 50% + 현재 마력 100% 소모 → 소모한 체력, 소모한 마력 100% (2만까지)
* ex) 체력 2.0인 경우, 체력 10,000 + 마력 60 소모 → 데미지 10,060
- [도적] 백호검무 (1차 스킬)
백호검무 때문에 도적의 1차는 사기라는 소리를 듣는 것 같다. 딜 매커니즘이 되게 특이하다. 유튜브나 공략 커뮤니티 내용을 그대로 가져온다면, 아래와 같이 최대 마력에 데미지가 추가로 들어간다. 백호검무와 필살검무의 차이가 텍스트 상태로는 동일해보이지만 소모값과 데미지가 조금 다르다.
필살검무는 마나가 몇이라도 상관 없이 모두 소모하고 데미지를 주지만, 백호검무는 마력을 딱 60만 소모한다. 백호검무의 경우 소모 마력에 비례한 데미지가 아니라 현재 마력에 비례한 데미지를 준다. 그렇기 때문에 최대 상한선인 마력 2.0까지 찍어두먼 백호검무의 데미지를 최대한으로 뽑아낼 수 있다. (보통은 2.5~3.0까지는 찍는다고 한다)
체력은 천만당 50이 오르고 마력은 천만 당 25가 오르기 때문에 초반부터 마력을 찍으면 데미지가 덜 나오게 되니 어느정도 같이 올려주는 것이 좋아보인다. 마력을 유지해야하기 때문에 도사가 공력주입을 신경써야한다. 마력 2.0 이상을 풀로 채운 뒤 체력이 얼마든 상관없이 백호검무를 난사하면 마력 때문에 최소 2만의 데미지가 보장된다. 그래서 난사용도로 사용한다. (그걸 마필이라고 부른다)
- 필살검무 - 체력 2.0 / 마력 2.0
- 소모값 : 현재 체력 50% + 현재 마력 100%
- 데미지: 소모 체력 100% + 소모 마력 100%
- 백호검무 - 체력 2.0 / 마력 2.0
- 소모값: 현재 체력 50% + 마력 60
- 데미지: 소모 체력 100% + 최대 마력 100%
* 현재 체력 50% + 현재 마력 60 소모 → 소모한 체력 + 최대 마력 100% (2만까지)
* ex) 체력 2.0인 경우, 체력 10,000 + 마력 60 소모 → 데미지 10,060 + 최대 마나 100%
혹시 글로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영상으로 '아웅'님께서 잘 설명해주신 링크도 첨부합니다 (Link)
바람의나라 클래식 주술사 필살기
내가 보는 주술사의 전성기, 커리어 하이는 레벨 6인 것 같다. 그 이후 공력증강 배우고 돼지굴에서 사냥하는 51까지 조금씩 타 직업군과 비벼지다가 그 이후 확 떨어지는 직업군이 아닐까 싶다. 99찍어서 배우는 헬파이어는 필살기라고 하기에는 타 직업군에 비해 조금 부족해 보인다.
1차 승급해도 배우는게 체력회복 태양의 기원이라, 또다시 무한 왕퀘를 해야하는 쓸쓸한 직업이다. 그래도 마비셔틀 주술사를 많이 구하기 때문에 파티 사냥도 꼭 하자. 혼자는 너무 외롭다.
- [주술사] 헬파이어 (레벨99 스킬)
99까지 찍기도 어려운 주술사이지만, 천만 당 50씩 오르는 체력과 달리 25씩 오르는 마력 기준이라 엄청나게 강하다는 느낌을 못받을 수 있다. 쿨타임도 9초나 되어서 다른 격수처럼 난사할 수는 없지만 그래도 솔플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근데 지존 찍었는데 또 왕퀘하기에는 슬프지만 어쩔 수 없이 주술사의 숙명인 듯 하다.
데미지가 그렇게 약해보이지는 않은데 쿨타임이 9초라는 것이 다른 스킬보다는 조금 불합리해보이고, 헬파이어 이후 동동주까지 먹고 공력증강을 해야하니 생각보다 더 슬픈 프로세스 같다. 더 슬픈건 1차를 찍어도 공격 스킬이 아닌 태양의 기원을 배운다는 점 아닐까.
* 현재 마력 100% 소모 → 소모한 마력의 150% 데미지
* ex) 마력 1.0인 경우, 마력 10,000 전체 소모 → 데미지 15,000 (쿨타임 9초)
'유부남의 게임생활 > PC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패스 오브 엑자일2, 설치 실패 해결 방법 (Failed writing received data to disk/application, HTTP 404) (16) | 2024.12.06 |
---|---|
바람의나라 클래식, 도사 후반 사냥터 추천 및 아이템/스킬 매크로 공략 (레벨 83 ~ 99) (0) | 2024.12.01 |
패스 오브 엑자일2, 얼리 액세스 가격 / 오픈일 / 최소권장사양 - 사전 다운로드 (0) | 2024.11.26 |
바람의나라 클래식, 주술사/도적/전사/도사 1~99레벨 필요 경험치 정리 (0) | 2024.11.25 |
바람의나라 클래식, 도사 중반 사냥터 추천 및 무기/아이템 공략 (레벨 41 ~ 82) (18) | 2024.11.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