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티스팩토리, 구리광석 채굴기/제련기 자동화 생산 공략팁 (구리주괴, 전선, 케이블, 구리판)

반응형

 

 

 

새티스팩토리, 구리 광석 채굴기/제련기 자동화 생산 공략팁 (구리주괴, 전선, 케이블, 구리판)

 

 

 

새티스팩토리, 이제 게임을 좀 알겠네

 

왜 많은 고수분들이 손으로 하는 것을 멈추고 모든 것을 자동화하라고 말씀하셨는지 이제야 감이 조금 오고 있다. 현재까지 기본 광물인 돌, 철광석, 구리광석 등은 모두 자동화를 시켜놓은 상태라 1차와 2차 재료는 모두 자동화가 완료가 되었다. 게임을 자주 켜놓지는 못해서 많이는 즐길 수는 없지만 그래도 자동화 해놓으면 기본 재료가 부족해서 허덕이는 일은 없어보인다.

 

오늘은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구리광석부터 이야기를 좀 해보려고 한다. 철광석은 거의 게임 초반에 자동화를 해놓아서 상태도 별로고 설명할 엄두도 나지 않아서 가장 쉬운 구리광석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당연히 더 효율이 좋은 방식도 있겠지만 아주 초보적인 사람 입장에서 가장 기본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닐까 생각이 된다. 몇 번 하다보면 이제 어떻게 자동화를 해야할지가 눈에 보여서 참 좋다.

 

아직 미숙하지만 게임 중후반을 달려가면서 최적의 자동화를 해보려고 한다. 고수분들이 워낙 많으셔서 예쁘게 지으시는 분들도 많다. 지금 게임 초반이라 극후반에는 정말 예쁘게 지어보도록 하겠으며, 구리광석 채굴 관련해서 더 좋은 방법 있으신 분들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알려주시면 감사하게 배우겠습니다.

 

반응형

 

구리광석 자동화를 위해 한 번 달려보자

 

  • 구리광석에서 구리주괴 만들기

 

* 채굴기 Mk2, 컨베이어 벨트 Mk2 해금 후 다시 제작한 방식입니다.

 

가장 먼저 자동화를 진행했던 광물이 바로 '구리 주괴'이다. 구리 광석을 제련기로 제작하고 구리주괴로 만드는데 구리주괴로 만들 수 있는 품목들이 단순화되어있어서 생각보다 구성하기가 어렵지는 않았다. 순도 보통 기준으로 채굴기 2레벨로 채굴하개되면 구리 광석은 분당 120개를 채굴할 수 있다.

 

분당 120개면 적은 숫자이기는 하나, 생각보다 게임을 진행함에 있어서 넘쳐 흐른다. 내가 생각보다 멍청해서 전체 자동화는 하지 못했고 구리판과 전선 그리고 케이블만 저장해두고 필요할때마다 꺼내쓰고 있다. 다른 광물과 합쳐서 진행하려고 했으니 맵 전체에 컨베이어 벨트가 깔릴 수 있기 때문이다. 어차피 시간도 많은데 슬렁슬렁 걸어다디고 있다.

 

일단 구리 광석을 구리 주괴로 바꿔야 하는데 제련기는 아래 그림처럼 구리 광석을 분당 30개를 커버할 수 있다. 단순 수치로 보자면 구리 광석 120개를 채굴하는 것을 커버하려면 총 4개의 제련기가 필요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보통 순도 채굴기 Mk2 기준 120개 채굴

 

 

분당 120개의 채굴을 감당하려면 컨베이어 분배기와 함께 제련기를 4개를 써야한다. 컨베이어 분배기를 잘못쓰면 충분히 지나갈 수 있는 양인데도 불구하고 병목 현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서 그냥 맘 편하게 여러개를 쓰는 편이다. 아래과 같이 구성을 하면 분당 120개의 채굴기를 커버할 수 있는 기본 구성이 되었다고 생각한다.

 

컨베이어 분배기를 예쁘게 짓고 싶어서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그냥 대충 아무곳에나 놓고 사용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구성할 수 있다. 석탄 발전기가 해금이 되고나서 진행한 재개발(?)이기 때문에 전력은 크게 신경쓰지는 않았다. 여튼 제련기로 분당 120개의 구리 주괴가 쏟아지게 된다.

 

 

 

구리 주괴 분당 120개 생산

 

 

 

  • 구리주괴에서 구리판과 전선 그리고 케이블 만들기

 

구리주괴에서 뽑을 수 있는 최적을 구해본 것은 아니고 그냥 숫자가 비슷하면 좋을 것 같아서 대충 맞춰보았다. 구리판과 케이블은 1분당 각 30개씩 수급이 가능하고 전선의 경우에는 60개를 얻을 수 있는 수준이다. 사실 개수가 그렇게 많지는 않아보일 수 있지만 자동으로 이정도만 맞춰놓으면 아주 펑펑 써도 남을만큼 쌓이게 된다.

 

최종 산출문 끝내는 컨테이너 3개에서 5개 정도 지어서 여유로 수천개씩 쌓아두고 게임을 하고 있다. 상술했든 머리가 그렇게 좋지 않아서 이걸 모두 자동화할 수 없어서 1~2차 재료의 경우에는 그냥 쌓아두고 있다가 필요할때마다 쓰는 방식을 쓰고 있다. 컨테이너 5개씩 모두 가득차있기 때문에 언제든지 꺼내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여튼 아래 계획대로 현재 운영을 하고 있고 크게 어려움은 없어보인다. 건설할 때 미적 요소를 더 넣으면 좋겠지만 아직까지는 그정도 실력은 되지 않는것 같다. 대충 돌아만 가게 하고 있는 수준이긴 하다.

 

구리주괴(구리광석) 120개 활용

 

 

  • 구리주괴에서 구리판 구성도

 

최초 구리주괴를 생성하는 제련기 2개는 순수 구리판을 만드는 곳에 사용이 된다. 보통은 1차 재료와 2차 재료가 30의 약수이거나 배수인 경우가 많은데 구리판의 경우에는 구리주괴를 20개를 사용하여 구리판을 만들기 때문에 조금 꼬이는 부분이 있다. 제련기 2개에서 뽑아내는 구리주괴는 분당 60개이고 구리판을 만들기 위해서는 분당 20개의 구리 주괴가 필요하다.

 

1번 제련기와 2번 제련기에서 생산된 구리주괴 60개를 다 처리하려면 제련기 3개가 필요하다. 그래서 구리 주괴를 생산하는 제련기의 구리주괴를 병합기로 합친 뒤 분배기로 각각 20개씩 뿌려줘야해서 아래 그림처럼 다소 복잡한 그림으로 그려지게 되었다. 결국 3~5번 제련기처럼 구성해야 모두 거버가 가능하다.

 

구리판 제련기를 통해 나온 구리판은 컨베이버 병합기를 통해 저장 컨테이너에 쭉쭉 쌓고 있다. 광석을 처음 캘 때를 제외하고는 컨베이어 벨트 MK1로만 커버가 가능하다. 구리광석쪽은 1차,2차 가공품들이 꽤나 편하게 잘 되어있다.

 

 

구리주괴에서 구리판 만들기 자동화

 

 

 

  • 구리주괴에서 전선과 케이블 구성도

 

구리주괴 60개는 구리판을 만들었다면, 나머지 60개는 전선과 케이블을 만들도록 구성을 해두었다. 구리판의 경우에는 약간 고급(?) 재료라 개수를 맞추려면 더 많은 구리주괴가 필요로하지만 전선과 케이블은 쉽게 만들수 있고 효율도 좋다. 사실 케이블이나 전선은 전기 관련하여 많이 쓰이기도 하고 다양한 건물에도 들어가서 많이 쟁여두면 좋다.

 

전선은 1번 제련기에서 나온 분당 30개의 구리주괴를 분당 15씩 소비하는 전선 제련기 3,4로 보내면서 분당 60개의 전선을 생산할 수 있다. 딱 이렇게 30의 약수로 재료가 떨어지면 이렇게 깔끔하게 정리가 될 수 있다. 이 전선은 저장 컨테이너에 넣어주고 있다.

 

2번 제련기에서 나온 구리주괴 또한 5,6번 제련기를 통해 전선을 생산하고, 그것을 7번 제련기를 통해 케이블을 생산하도록 구성을 하였다. 전선 60개를 사용해서 30개의 케이블을 만드니 단 1의 버리는 자원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더 많은 구리 광산에서 더 많이 생산할 수 있지만 지금까지 게임하면서 여기 컨테이너에 쌓여있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게임이 가능했다. 저장 컨테이너는 한 5개씩 설치해놓으면 게임 끝날때까지 써도 마를 일은 없어보인다. (아직 중반이라 잘 모르겠지만 현재까지는 그렇다)

 

 

구리주괴에서 전선, 케이블 만들기 자동화

 

 

 

게임 돌려놓으면서 포스팅도 쓰고 탐험도 하다보면 어느샌가 내가 자동화로 만들어서 저장해놓은 곳간이 가득 차기 마련이다. 구리 관련된 재료들은 다 이 방법에서 수급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움 없이 진행을 할 수 있다. 사실 구리 광석은 쉬운 편이다. 철 광석이 사실 조금 어렵기는 한데 잘 한 번 써보려고 한다.

 

이렇게 하나씩 자동화를 해놓고 나면 진짜로 게임하기는 정말 편해질 것 같다. 지금은 허브 챕터를 해금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서 쉬엄쉬엄 하고 있지만 나중에는 정말 멋진 공장들을 만들어보고 싶다는 생각을 가진다. 그때까지 재료를 차근차근 모아보려고 한다. 끝.

 

이쁘지는 않지만 하루종일 잘 돌아가는 새티스 팩토리 자동화 생산공장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