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볼링 점수 중 가장 높은 숫자(최고점, 올타임하이) 색칠하기 - 조건부 서식 MAX

반응형

 

 

 

 

[엑셀] 볼링 점수 중 
가장 높은 숫자(최고점, 올타임하이) 
색칠하기 - 조건부 서식 MAX

 

 


 

 

 

어제 볼링 정기전을 하다가 손목을 털어야하는데 머리를 털어버려서 목에 담이 왔다. 급하게 약 받고 도수치료 받고 근육 이완제 치료까지 해서 이제 좀 살만하다. 이제 슬슬 나이가 들어가나보다. 이전에 볼링 에버리지랑 핸디 주는 엑셀을 스프레드시트에 만들어 두었는데, 오늘은 우리 모임사람들 올타임 하이 점수를 체크를 좀 해주려고 한다.

 

 

[엑셀] 볼링 정기전 점수 계산표, 에버리지 / 핸디 자동 계산 및 순위 1등 이름 출력 (Counta / Large /

[엑셀] 볼링 정기전 점수 계산표, 에버리지 / 핸디 자동 계산 및 순위 1등 이름 출력 (Counta / Large / Match / Index) 회사 동호회를 만들었다. 워낙 볼링을 좋아하기 때문에 만들자 만들자 했었

jinoki.tistory.com

 

처음에는 올타임하이 점수를 알려주는 용도만 사용하려고 했으나, 언제 몇 번째 게임에서 하이 스코어가 찍혔는지 확인하고 싶어서 색칠까지 해주려고 한다. 크게 어렵지는 않으니 시작해보자. 참고로 공유 목적이기 때문에 엑셀이 아닌 구글 스트프레드시트로 구성하였으며, 엑셀도 동일할 것 같다.

 

 

각 인원의 올타임하이 점수 구하기

 

올타임하이라는 이야기를 누가 처음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참 예쁜 이름인 듯 하다. 모든 시간 중 내 최고의 점수를 이야기 하는 것. 좀 길긴 해도 부르기 참 예쁜 이름인 듯 하다. 8월에 모임이 생기고 나서 2번의 정기전을 했기 때문에 올타임하이라고 하기 부끄럽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많이 점수가 생길테니 함수를 만들고 보자.

 

올타임 하이는 지금까지 쳤던 점수 중에 가장 높은 것을 고르며 한 행은 그 사람의 모든 점수를 나타내고 있다. 사실 그냥 점수만 있으면 올타임 하이 구하는 식이 어렵지 않겠지만 에버리지가 중간에 끼어있어 조금 힘들법 했다. 하지만 Avg는 평균을 나타내기 때문에 점수가 가장 높게 나올 수 없다. 그래서 그냥 무시하려 한다.

 

 

 

지금까지 쳤던 것중에 가장 높은 숫자를 고르는 방식이기에 함수는 MAX를 사용하려고 한다. MAX 함수는 내가 지정한 범위 내에서 가장 큰 값을 반환하는 함수로, 올타임하이를 반환하기에는 최고의 함수가 아닐까 싶다. 물론 이 함수 말고 다른 함수는 사실 생각조차 나지 않는다.

 

 

MAX 함수는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 MAX 함수 내 내가 가장 큰 값을 구하고 싶은 범위를 지정하면 된다. 아래 그림에서 보면 '=MAX(G7:N7)'으로 적었을 때 가장 큰 값인 131을 반환한다. 하지만 이 점수라는 것이 한 두번 할 것도 아니기 때문에 시작 셀(G7)는 그래도 두고 종료 셀(N7)을 크게 잡는 것이 좋다. 그래야 점수가 추가된다고 하더라도 별 걱정이 없다.

 

 

=MAX(G7:DD7)

 

 

 

하나의 셀을 완성하고 나머지 빈 셀에 드래그를 하면 각자의 점수 중 올타임하이 점수가 표시된다. 당연히 셀 값이 고정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완성이 된다.

 

 

 

각 인원의 올타임하이 점수 색칠하기

 

가장 높은 숫자를 구하는거야 함수가 있어서 쉽다. 그러면 이제 전체 점수 중 가장 높은 점수에 색칠을 해보려고 한다. 색칠은 당연히 조건부 서식 아니겠는가. 조건부 서식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빨강색으로 칠해보려한다. 이 또한 너무 간단하다.

 

범위는 내가 스코어하이를 비교하고 싶은 범위를 적용한다. 형식 규칙은 '같음'으로 설정하고 위에서 설명한 올타임하이를 구하는 MAX 함수를 동일하게 입력해둔다. 결론적으로 내 점수들 중 가장 최고점과 같은 숫자에 색칠해달라는 의미다. 별 의미는 없긴 하지만 가시적으로는 보기 좋아졌다.

 

 

 

모든 행에 적용하면 각자의 하이값이 빨간색으로 표시가 된다. 한 번 해놓으면 정기전 숫자만 넣으면 언젠가 갱신이 될 수 도 있고 계속 유지되게도 만들 수 있다.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보기 좋게 만들어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에 볼링이 아니더라고 다른 엑셀에서도 사용해보시면 좋을 듯 하다. 목에 담은 언제 풀리려나. 끝 :)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