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정신력(마나) 부족 해결하기 (재능포인트 / 장비 / 음식 영약)

반응형

 

 

아스달 연대기, 정신력(마나) 부족 해결 (재능포인트 / 장비 / 음식 영약)

 

 

정신력 마나가 많이 부족하다

 

아스달 연대기를 진행하면서 가장 의아한 것은 정신력, 즉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마나가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다. 사제로 플레이를 하고 있는데, 마나가 부족해서 힐을 마음껏 쓸 수 없어서 사제의 직업에는 자존심 상하지만 물약을 먹으면서 플레이를 하고 있다. 생각보다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정신력은 10초에 한 번 씩 생성이 되며, 정신력 자연 회복을 수치에 따라서 오르는데, 이게 스킬 사용하는 정신력보다 적을 경우에는 마나가 없어서 허덕이는 경우를 발견할 수 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이런 것들에 스트레스를 받을 것으로 생각한다. 추가적으로 스킬별 시간 쿨타임을 정할 수 있으면 좋을텐데 말이다. 추후 추가되지 않을까?

 

반응형

 

정신력 자연 회복 수치 (10초당)

 

 

 

 

내가 쓰는 마나량 계산해보기

 

솔플로 돌릴때는 기본 공격인 빛의 일격과 빛의 창 그리고 사제라면 포기할 수 없는 힐을 쓰고 있는데, 파티 사냥용 힐이 아닌 단일 힐을 사용중이다. 빛의 일격의 경우에는 2~3단계 스킬이 발동될 수 있으니 넉넉잡아 10초에 30 이상의 정신력을 사용한다고 잡아두려고 한다.

 

파티 사냥으로 자동 사냥을 돌릴 수 있지만 그정도 인맥도 없고 실력도 없어서 그냥 단일 플레이를 한다는 가정하에 아래 정신력을 사용하고 있다. 꽤나 많은 정신력을 사용중이다.

 

  • 빛의 일격: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사용 정신력 10 (+ 20)
  • 빛의 창 : 재사용 대기시간 10초 / 사용 정신력 16
  • 빛의 치유: 재사용 대기시간 30초 / 사용 정신력 32

 

스킬 쿨타임과 정신력이 차는 10초의 최소공배수를 보았을 때 30초간 사용 정신력은 132정도 소요되며, 10초당 정신력 자연회복이 약 56정도만 되어도 마나가 부족함 없이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엄청 넉넉하게 잠은 수치라 50정도만 되어도 충분한 스킬과 사냥 속도를 자랑하지 않을까. (힐 안쓰고 물약먹는다고 가정하면 46 정도면 된다)

 

 

 

정신력 올리기

 

  • 재능 포인트 올리기

 

정신력을 올려주는 수치가 많이 있지만 한 가지 신기한 것은 도감으로 쌓을 수 있는 정신력 자연 회복이 없는 듯 하다. 찾아보는데 없다. 못찾는 것 일 수 있지만 도감 쌓기도 쉽지 않기 때문에 그냥 없다고 생각하고 플레이해보려고 한다. 가장 첫 번째로 정신력을 올리는 방법은 재능 포인트가 아닐까?

 

재능포인트는 레벨업이나 퀘스트를 통해서 올릴 수 있는데, 재능 포인트 중에서 정신력을 올려주는 스탯이 존재한다. 정신 관련한 스탯에는 최대 정신력과 정신력 자연회복, 그리고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가 있는데 1개 올릴때마다 하나씩 증가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처음 스탯을 찍으면 최대 정신력이 30 오르고, 두 번째 포인트는 정신력 2 상승, 마지막으로는 스킬 재사용 대기시간 1% 감소한다.

 

정신력 자연회복을 올리고 난 뒤에 너무 과분하게 찍었다 싶으면 초기화하면 된다. 다행히도 재능을 초기화 하는데는 별도의 재화가 들지 않는다. 신기하다. 당연히 재화가 들 줄 알았는데 말이다. 이걸로 일단 초반 사냥에 필요한 정신력을 수급하고 있다.

 

재능 포인트 정신력 자연회복

 

 

  • 잡화상인 아이루즈의 영약 구매

 

잡화 상점에서 은화로 40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아이루즈 영약이다. 20분동안 버프를 적용받기 때문에 꽤나 많은 영약을 사야하기는 하지만 후반부로 갈 수록 은화가 남아돌 가능성이 있기에 꽤나 메리트 있는 영약이 아닐까 생각이 든다. 정신력 8을 자연회복 시켜준다니 이만큼 달달한 아이템이 또 있을까?

 

물론 100개씩 사서 자동으로 돌려놓으면 참 좋겠지만, 사실 이런 신경쓸 부분이 많은 것을 별로 안좋아해서 그냥 위에 재능으로만 커버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여유가 된다면 아이루즈 영약을 먹고나서 스킬 한 개를 더 돌리는 역할을 수행할 뿐 웬만하면 안사려고 한다. 

 

재능을 정신력 쪽을 안찍는 경우에는 무조건 먹는 필수 아이템처럼 느껴지기는 한다. 사제의 경우에는 영약을 안먹고 그냥 물약을 먹는 편이 훨씬 더 효율적이고 저렴하다. 힐 스킬은 그냥 쿨 돌때마다 쓰지만 물약은 체력에 따라서 먹기 때문에 돈을 더 아낄 수 있다. (초반에는 사제의 메리트가 없다)

 

정신력을 회복하는 아이루즈의 영약

 

 

 

  • 음식 하담 고뿔차 / 하담 냉차

 

하담 도뿔차는 정신력 자연회복을 20분동안 2 회복시켜주는 버프를 가지고 있는 음료이다. 하담 고뿔차의 경우에는 만들기도 어려운 재료들이 아니며, 모닥불에서 약초2개 생강 1개로 음식으로 만들 수 있다. 또한, 도감작도 하는 음료라서 만들기는 해야한다.

 

문제는 정신력 자연회복 2를 위해서 이런 수고로움을 해야하는가이다. 워낙 귀찮을 것을 잘 하지 못하는 성격이라 아마 하담 고뿔차나 하담 냉차 정도는 그냥 자연회복의 방식이 있구나 하는 것이지 만들지는 않을 것 같다. 우리의 시간은 소중하니까 말이다.

 

 

 

 

  • 장비에서 챙기기

 

아스달 연대기 사제의 경우에는 신임 용병의 천신발이나 안개의 반지를 끼는 경우에는 토탈 정신력 자연회복이 6 증가한다. 안개의 반지는 기본 재료들로도 만들 수 있으니 파랑색 템 끼지 전까지는 사용이 가능하다. 손가락은 10개인데 왜 하나밖에 못끼는지 잘 모르겠다.

 

다 찾아본 것은 아니지만, 정신력 자연 회복 아이템이 몇 개 없어서 직업적으로 회복이 없는 템들도 존재한다. 사제는 역시 마나가 중요한 것 같다.

 

장비 정신력 자연회복

 

 

 

[연관 게시글]

 

 

 

아스달 연대기: 세 개의 세력, 쿠폰 번호코드 총모음 (등록 방법)

아스달 연대기 쿠폰 등록 방법 어제 외부 일을 할 것이 있어서 나갔다가 돌아오는 길에 핸드폰으로 돌려봤는데 도저히 발열이 심하고 렉도 심해서 컴퓨터로 하고 있다. 핸드폰이 사양이 낮은것

jinoki.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